부모님, 사랑하고 있습니까?

조회 수 3672 추천 수 0 2010.06.05 22:01:17


자녀들아 주 안에서 너희 부모에게 순종하라 이것이 옳으니라

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라 이것은 약속이 있는 첫 계명이니

이로써 네가 잘되고 땅에서 장수하리라(6:1-3)

 

누구나 부모님을 사랑하고 공경하고 싶어 할 것입니다. 그러나 실상 대부분의 사람들은 부모님께 순종하지 않으며, 사랑하는 마음 또한 매우 부족한 것이 사실입니다. 성경에서 시대말의 특징을 말하면서 사람의 속성을 잘 말해주는 구절이 있습니다.

 

사람들이 자기를 사랑하며 돈을 사랑하며 자랑하며 교만하며 비방하며 부모를 거역하며 감사하지 아니하며 거룩하지 아니하며(딤후3:2)

 

여기서 주목해서 봐야하는 구절은 부모를 거역하는 것이 사람의 본성이라고 말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부모를 사랑할 수밖에 없는 존재들임에도 불구하고 성경의 많은 곳에서 이토록 공경하고 순종할 것을 명령하고 있는 것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부모 공경이 결코 쉽지 않다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이기도 합니다.

 

첫째로 부모를 공경하는 것은 하나님의 명령입니다.

 

이미 하나님께서는 십계명을 통해서 부모를 공경하라고 명령하셨습니다(19:19, 6:2). 이 명령은 이스라엘 백성에게만 주어진 것이 아닙니다. 이미 바울의 서신을 통해서도 이 명령은 신약 시대를 사는 성도들에게도 적용되고 있는 명령입니다.

 

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라 이것은 약속이 있는 첫 계명이니(6:2)

 

하나님께서 이 명령을 세상에서 지켜져야 할 첫째 명령으로 언급하신 것은 매우 큰 의미를 지니고 있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에게 부모의 의미는 무엇입니까? 그것은 먼저 우리를 낳으시고, 우리의 삶을 돌보고 지키는 분을 의미합니다. 이 땅을 살아가는 동안 부모의 의미는 그 속성이 하나님의 모습과 너무도 닮아 있습니다. 사람의 몸은 부모로부터 나왔지만 영과 혼은 하나님으로부터 왔습니다. 그런 면에서 하나님은 우리의 영적 부모라고 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거듭난 그리스도인들은 하나님을 아버지라고 부릅니다.

 

그렇다면 하나님은 왜 부모를 공경하도록 명령하실까요? 그 이유는 바로 우리가 이 땅을 살아가는 동안 부모님은 하나님을 대신할 수 있는 모형과도 같은 분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이것이 유교에서 주장하듯이 부모가 하나님을 대신할 수 있다는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부모에게 효도하는 모습을 보면서 그들의 하나님을 향한 사랑을 보고자 하신다는 것입니다. 그것은 우리가 이 땅을 사는 동안 사람들에게도 그들의 의를 보여줄 수 있는 매우 중요한 간증이 된다는 점도 잊지 말아야 합니다. 그것은 하나님과 이웃의 마음을 매우 기쁘게 만들어 줄 것입니다.

 

둘째로 부모를 공경하는 것이 땅에서 잘되고 장수하는 비결이다.

 

사람들은 누구나 성공하고 싶어 합니다. 그래서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나 성공을 위한 전략을 담은 책들은 언제나 베스트셀러가 되어 사람들에게 읽힙니다. 물론 이러한 바램은 그리스도인에게 있어서도 예외는 아닙니다. 오히려 교회를 찾는 이들 가운데 많은 사람들은 성공을 꿈꿉니다. 그러나 그 가운데 성공하는 이들은 많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너무도 엉뚱한 곳으로부터 성공의 요인을 찾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그리스도인들이 성공적인 생애를 살기 위해서 무엇을 해야 하는 것일까요? 그렇습니다. 우리의 성공은 부모를 대하는 우리의 자세에 달려있습니다. 이미 구약에서도 약속한 바가 있지만(20:12) 바울은 그의 서신을 통해서도 이 사실을 더욱 굳건히 하고 있습니다.

 

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라 그것은 약속 있는 첫째 명령이니 이것은 네가 잘되고 땅에서 장수하게 하려 함이라(6:2,3)

 

부모를 공경하는 것과 성공적인 생애를 사는 것은 서로 관련이 없어 보입니다. 그것은 우리가 과연 믿음만을 가지고 구원을 얻을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을 가진 것과 같습니다. 부모님을 공경하는 것이 성공을 보장한다는 사실에 대하여 어떤 과학적인 근거를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설령 있더라도 약간의 억지 주장이 될 수도 있겠지만 그것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성공적인 삶을 원하신다면 부모님을 공경하는 자세를 가지십시오. 그것은 성경의 너무도 분명한 약속입니다.

 

셋째로 아버지나 어머니를 저주하는 자는 죽음을 당하게 될 것이다.

 

성경은 부모님을 대하는 자세와 관련하여 매우 두려운 경고를 담은 내용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부모를 저주하는 자는 반드시 죽음을 당하게 될 것을 경고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자기의 아버지나 어머니를 저주하는 자는 반드시 죽일지니라(21:17)

 

사람들은 이 엄청난 경고를 피하기 위해 많은 방법들을 동원했지만 예수님께서는 이 명령이 결코 무효가 될 수 없으며 어떠한 것으로도 대신할 수 없음을 말씀하셨습니다(15:4-6, 7:10).

 

하나님의 말씀을 절대 권위로 믿고 따르면 유대인들조차도 부모를 공경하는 일에 대한 의무를 면제받을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하여 스스로 전통을 만들어 행하고자 했지만 주님은 그들의 행동을 매우 단호하게 경고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이 이르셨으되 네 부모를 공경하라 하시고 또 아버지나 어머니를 비방하는 자는 반드시 죽임을 당하리라 하셨거늘 너희는 이르되 누구든지 아버지에게나 어머니에게 말하기를 내가 드려 유익하게 할 것이 하나님께 드림이 되었다고 하기만 하면 그 부모를 공경할 것이 없다 하여 너희의 전통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폐하는도다(15:4-6)

 

어떠한 명분으로도 부모님께 효도하는 일에 대하여 피할 길은 없습니다. 만일 그들이 오히려 저주하는 모습을 보이게 된다면 죽음을 피할 길이 없습니다. 부모님을 대적해서 성공한 자는 없습니다. 다윗의 아들 압살롬을 보십시오. 그는 매우 뛰어난 외모와 능력을 겸비한 자였지만 그의 아버지 다윗을 대적하고 심지어 아버지를 왕위의 자리에 앉아 왕 노릇 하기도 했지만 결국에는 비참한 최후를 맞았습니다. 부모를 대적하여 저주하는 자에게 주어지는 것은 죽음이라는 사실을 기억하십시오.

 

결론적으로 우리가 세상을 살아가는 동안 사랑을 실천해야 하는 일차적인 대상이 바로 부모님이라는 사실을 기억하십시오. 부모님은 우리가 세상을 살아가는 동안 복의 원천이 될 것이며, 우리를 가장 행복한 삶의 길로 인도할 것입니다. 우리에게 부모가 있다는 것은 가장 큰 은혜이기도 합니다. 이 은혜를 마음껏 누리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List of Articles
제목 글쓴이 날짜
사랑한다는 것 이진천 2010-06-05
자녀를 사랑하고 있습니까? 이진천 2010-06-05
아내를 사랑하십니까? 이진천 2010-06-05
남편을 사랑하고 있습니까?| 이진천 2010-06-05
부모님, 사랑하고 있습니까? 이진천 2010-06-05
하나님의 사랑이야기 이진천 2010-06-05
하나님 사랑, 이웃 사랑 이진천 2010-06-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