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겔 제2강 내용연구

조회 수 4255 추천 수 0 2012.12.21 18:26:10


1장부터 24장까지는 포로 전(BC592~587)에 기록하고 예언한 것이며, 25장부터 32장까지는 포로중(BC586)에, 그리고 33~48장은 포로 후(BC586~570)에 기록하고 예언하였다. 에스겔은 약 26년간 예언된 내용을 담고 있다.

그리고 전반부(1~32장)까지는 심판에 대한 내용으로, 후반부(33~48장)는 위로의 내용을 담고 있다. 즉 전체적으로 이스라엘의 고통과 소망을 함께 소개하고 있는 성경이라고 할 수 있다.


Ⅰ. 에스겔을 부르심(1~3장)


A. 하나님의 영광에 대한 환상(1장)

에스겔이 그발 강가에서 사역을 사는 동안 네 그룹(생물)과 네 바퀴와 하나님의 영광을 보고 부르심을 받았다.

B. 에스겔의 사명(2~3장)

주께서 에스겔에게 사명을 주시고, 명령하시며 애가와 애곡과 재앙의 말씀이 기록된 두루마리를 주셨다. 에스겔이 그 두루마리를 먹었고, 하나님께서는 그를 격려하시며, 예언의 법칙을 보여주시고, 그의 입을 닫았다가 다시 여셨다.


Ⅱ. 유다의 심판(4~24장)


A. 심판의 표적(4~5장)

주께서 예루살렘이 포위당하는 것을 통해 여로보암의 변절부터 유다 백성이 포로가 되기까지의 기간을 보여주시고, 포위 당할 때에 기근의 심각함과 에스겔의 머리털을 동해 반역으로 인한 심판, 그리고 기근과 칼과 흩어짐으로 백성을 심판하실 것을 말씀하셨다.


B. 심판에 대한 예언(6~7장)

주께서 이스라엘의 우상숭배로 인하여 심판이 임하는 것과 남은 자들이 복을 받게 될 것을 보여주시고, 신실한 자들을 권면하여 그들이 겪는 불행을 슬퍼하게 하셨다. 또한 이스라엘이 최후의 황폐함을 당할 것과 도망한 자들이 애곡하며 회개할 것, 그리고 이스라엘 사람들이 만든 가증한 것으로 인하여 원수들이 성소를 더럽힐 것과 쇠사슬을 통해 그들이 비참하게 포로로 끌려 갈 것을 보여주신다.


C. 죄에 대한 환상(8~9장)

에스겔이 환상 중에 예루살렘으로 가서 질투의 형상과 형상들이 있는 방들과 담무즈를 위하여 애곡하는 자들과 해를 향하여 경배드리는 자들을 보고, 그들의 우상숭배로 인하여 하나님의 진노가 있을 것을 예언하였다. 그리고 소수의 사람만 보존하고 나머지는 멸하시고, 그들의 간구를 듣지 않으실 것을 보여주셨다.


D. 주의 영광이 성전에서 떠남(10~11장)

숯불을 도시 위에 뿌리는 호나상과 더불어 그룹들에 대한 환상을 보여주시고, 통치자들의 억측과 죄의 심판을 보여주실 때, 에스겔이 하소연하니 하나님께서 남은 자들을 구원하고 사악한 자들을 벌하려는 계획을 보여주신 후 하나님의 영광이 도시를 떠나고 에스겔이 포로들에게서 돌아오게 되었다.


E. 심판에 대한 다양한 표적과 비유들(12~24장)

에스겔이 처소를 떠나 이동하는 것은 시드기야가 포로됨을 의미하고, 에스겔이 떠는 것은 유대인의 황폐함을 의미하며, 유대인들이 스스로 가정하여 만들어 낸 속담은 책망을 받고 환상이 속히 이루어짐을 보여 주신다.

주께서 거짓 대언자들과 그들의 섞지 않은 회반죽을 책망하시고, 여대언자들과 그들의 베개를 책망하셨다.

하나님께서 우상 숭배자들의 마음에 따라 그들에게 응답하시고, 그들로 하여금 심판을 두려워하게 하며, 속임당한 대언자들을 써서 그들을 권면하여 회개하게 하시고, 기근과 해로운 짐승과 칼과 역병 등 바꿀 수 없는 판결을 보여주시고, 다른 사람들의 본이 되도록 남은 자들을 예비하셨다.


주께서는 아무 일에도 쓸 수 없는 포도나무 가지의 부적당함을 통하여 예루살렘을 버릴 것을 보여 주시고, 불쌍한 아이들을 통하여 예루살렘의 상태와 그들을 향한 사랑, , 그리고 극도의 음행과 심판, 예루살렘의 죄가 소돔과 사마리아를 능가하여 심판을 초래하게 될 것을 보여주되, 끝에는 긍휼을 약속하셨다.

두 마리의 독수리와 포도나무를 통하여 이스라엘이 바벨론을 배반하고 이집트로 감으로 예루살렘에 임하는 심판을 보여주고, 또 백향목을 심을 것을 약속하셨으며, 유대인들의 합당치 못한 신 포도나무를 책망하고, 의로운 아버지와 아들과 회개하는 사악한 자와 반역하는 의로운 자를 어떻게 다룰 것인가를 보여주시며, 자신의 공이를 변호하시고, 회개하라고 권면하신다.


대언자에게 구덩이에 잡힌 사자새끼 비유를 통해 이스라엘의 통치자들을 위한 애가를 짓게 하고 피폐하게 된 포도나무 비유를 통해 예루살렘을 위한 애가를 짓게 하셨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장로들에게 조언해 주기를 거부하고, 그들이 이집트에서, 광야에서, 가나안 땅에서 반역한 이야기를 들려 주며, 복음을 통해 그들을 모을 것을 약속하고, 남쪽의 숲을 들어 예루살렘의 멸망을 보여주신다.


에스겔이 탄식하는 표적으로 예루살렘을 대적하여 예언하니 날카롭고 빛나는 칼이 임하여 예루살렘과 그 왕국과 암몬 족속을 치셨다.


하나님께서 예루살렘을 범하는 죄의 목록을 보여주며, 거기 사람들을 자신의 용광로에서 찌끼같이 불사를 것임을 말씀하고 대언자와 제사장과 백성의 총체적 부패를 보여주시며, 아홀라와 아홀리바의 행음을 지적하시고, 아홀리바가 자기의 사랑하는 자들에 의해 재앙을 당할 것임을 보여 주시며, 대언자들을 통하여 이 둘의 간통을 책망하시고, 이들이 받을 심판을 보여 주셨다.


주께서 끊은 솥의 비유를 통하여 예루살렘의 멸망이 취소할 수 없는 것임을 보여 주고, 에스겔이 자기 아내의 죽음에 대하여 애곡하지 않는 표적을 통하여 유대인들의 재난이 슬픔을 벗어난 것임을 보여주셨다.


Ⅲ. 이방의 심판에 대한 예언(25~32장)


A. 암몬, 모압, 세일, 에돔, 블레셋에 대한 심판(25)

암몬과 모압과 세일과 에돔과 블레셋 사람들이 유대인들에게 거만하게 행하므로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보복하셨다.


B. 두로와 시돈에 대한 심판(26~28장)

두로가 예루살렘을 모욕함으로 경고를 받고 느브갓네살이 두로를 쳐서 무너짐으로 바다가 애곡하고 놀랐으며, 두로가 풍족하였음에도 불구하고, 회복할 수 없을 정도로 무너졌는데, 하나님께서 두로의 통치자가 신성을 모독함으로 심판하고, 대언자에게 죄로 말미암아 그 분의 영광이 부패하게 된 것을 슬퍼하는 애가를 짓게 하고, 시돈에 대한 심판과 이스라엘의 회복을 보여주신다.


C. 이집트에 대한 심판(29~32장)

파라오가 이스라엘을 속인 것으로 인하여 심판을 받고 이집트가 황폐하게 되나 사십 년이 지난 뒤에 회복되며, 느브갓네살을 위한 보상이 될 것과 이스라엘이 반드시 회복될 것을 보여주셨으나, 이집트와 이집트를 돕는 자들이 황폐하게 되고, 바벨론의 팔이 강하게 되어 이집트의 팔을 꺽을 것임을 보여주신다.

주께서 파라오에게 아시리아가 그의 영광과 교만으로 인하여 몰락한 것에 대하여 말씀하고, 이집트도 그와 비슷하게 멸망하게 될 것을 말씀하셨으며, 이집트의 무서운 몰락으로 인하여 애가를 짓고, 바벨론의 칼이 이집트를 멸할 것과 이집트가 할례 받지 못한 민족들 가운데서 지옥으로 끌려 내려갈 것을 예언하였다.


Ⅳ. 이스라엘의 마지막 회복(33~48장)


A. 블레셋 땅으로의 귀환(33~39장)

백성에게 경고를 주어야 할 파수꾼의 의미에 따라 에스겔이 자기 의무에 대하여 권고를 받고 회개하는 자와 반역하는 자를 향한 하나님의 길이 정당함과 하나님께서 자신의 정의를 유지하심을 보여주고, 예루살렘이 점령을 당했다는 소식을 듣고 그 당의 황폐함에 대하여 예언하고, 대언자를 조롱하는 자들을 하나님께서 심핀하심을 보여 주었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의 목자들을 책망하시고, 그들에게 심판을 말씀하시며, 자기 양떼를 향하여 섭리를 보여주시고, 그분의 왕국을 주실 것을 약속하심.


세일 산이 이스라엘을 미워함으로 심판을 받고, 이스라엘이 그들의 죄로 인하여 배척을 받았으나 버림 받지 않고 회복 될 것과 그분이 왕국의 복이 임할 것을 예언하였다.


주께서 마른 뼈들의 부활을 통해 이스라엘의 소망이 살아나는 것과 두 막대기를 연결하는 것을 통해 이스라엘과 유대가 합쳐지는 것을 보여주고 그분의 왕국을 약속해 주셨다.


곡의 군대와 그가 끼친 해악과 그를 향한 하나님의 심판에 대하여 경고하고, 하나님께서 그를 심판하시며, 이스라엘의 승리와 하몬곡의 골짜기에 곡이 매장되고, 날짐승들을 위한 잔치를 보여주며, 이스라엘이 자기들의 죄로 인하여 재앙을 겪었으나 영원한 은총과 함께 다시 거두어 질 것을 예언하였다.


B. 이스라엘이 왕국으로 회복(40~48장)


대언자에게 주신 환상의 시기와 형태와 목적을 설명하시고 집의 규격과 성전의 크기, 그리고 제사장들을 위한 방들의 용도와 규격을 말씀하시고, 그들이 하나님의 성전으로 돌아오게 될 것을 약속하시고, 이스라엘의 죄가 하나님의 임재를 막을 것임으로 대언자들을 통해 회개할 것과 그 집에 대한 법을 지킬 것을 권면하셨다. 이어서 제단의 크기와 규례를 정하시고, 주께서 동문을 오직 통치자만을 위하여 지정하고, 성소를 더럽힌 것으로 인하여 제사장들을 책망하며, 우상 숭배자들은 제사장의 직무를 맡을 수 없고, 오직 사독의 아들들이 제사장의 직무를 수행해야 함을 보여주고, 제사장들을 위한 여러 가지 규례를 정해 주셨다.


주께서 성소와 도시와 통치자들을 위한 땅의 몫과 여러 규례들을 보여주셨는데, 경배를 드릴 때 지킬 규례와 백성을 위한 규례, 그리고 상속을 위한 명령과 삶과 굽기 위한 뜻의 치수를 정해 주셨다.


주께서 거룩한 물에 대한 환상을 주시며, 이 물의 효능에 대해 말씀하시고, 땅의 경계를 보여주시고, 제비로 땅을 나누게 하시며, 열 두 지파의 몫과 성소와 도시와 그 주변 지역과 통치자의 몫과 도시의 크기와 문들을 보여 주셨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14 다니엘 제2강 내용연구 이진천 2012-12-21
13 다니엘 제1강 서론 및 개요 이진천 2012-12-21
» 에스겔 제2강 내용연구 이진천 2012-12-21
11 에스겔 제1강 서론 및 개요 이진천 2012-12-21
10 예레미야 애가 이진천 2012-11-08
9 예레미야 제3강 내용연구(2) 이진천 2012-10-25
8 예레미야 제2강 내용연구(1) 이진천 2012-10-18
7 예레미야 제1강 서론 및 개요 이진천 2012-10-11
6 이사야 제2강 내용연구 이진천 2012-10-11
5 이사야 제1강 서론 및 개요 이진천 2012-09-19
4 대선지서 사역기간 중 통치자 이진천 2012-09-13
3 대선지서 서론 및 개요 이진천 2012-09-13
2 대선지서 이해를 위한 이스라엘의 역사 이진천 2012-09-13
1 효과적인 수업을 위한 제안 이진천 2012-09-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