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겔 제1강 서론 및 개요

조회 수 4525 추천 수 0 2012.12.21 18:24:28


>>> 에스겔의 명칭


에스겔은 말씀을 받아 기록한 대언자 에스겔의 이름이 책명이 되었다. 그의 이름의 뜻은 “하나님께서 힘을 주신다”는 뜻으로 제사장의 일을 수행하기도 하였다(1:3). 그러나 성전과 제단을 떠난 이후로는 사역을 수행할 수 없었다. 그러나 하나님은 그에게 하늘을 여시고 대언자가 되도록 그를 부르셨다. 그는 포로생활을 하고 있는 제사장이기도 하였다.


>>> 에스겔의 기록 및 수신자


주전 606년에 바벨론 사람들은 유대인들을 포로로 첫 이송하기 시작하였다. 다니엘은 여기에 끼어 있었고, 두 번째 이송에는(597년) 에스겔이 끼어 있었는데, 그는 약 25세 쯤 되었다. 그는 그발 강가의 텔아비브로 끌려 갔고(3:15), 거기에서 아내와 더불어 자기 집에서 살았다(8:1/24:16- 이하). 텔아비브으로 온 지 5년 후에 그는 하나님의 대언자가 되도록 부름을 받았다. 이때 그는 30세였다(주전 592년). 예루살렘이 함락된 때가 586년이었는데, 이는 예루살렘이 함락되기 6년 전의 일이었다. 따라서 예레미야가 본국에 있는 백성들에게 사역을 하는 동안 에스겔은 바벨론에 있는 포로 된 유대인들에게 말씀을 전하고 있었다.


>>> 에스겔의 목적과 주제


* 유다의 멸망은 그들의 범죄와 불순종으로 인한 것(18:25-30, 33:17-20)임을 바벨론 포로생활을 하고 있는 유대인들에게 알림.

* 징계를 받아 고난을 겪고 있지만 하나님의 은혜로 다시 회복될 것을 보여줌으로서 유대인들에게 소망을 갖게 함.

* 바벨론의 포로생활이 시작되면서 하나님의 영광이 떠났지만 정해진 때가 되면 다시 하나님의 영광이 예루살렘 성전으로 되돌아 올 것임을 말함으로서 소망을 가도록 위로함.


>>> 에스겔의 주요사상


* 모든 민족의 하나님 - 에스겔은 하나님은 가나안 땅에 있어서의 이스라엘의 하나님이실 뿐만 아니 라 바벨론과 같은 이방 땅에서도 이스라엘의 하나님이시라는 것, 민족과 국토의 영역을 넘어서 다른 민족과 국토에도 그 능력을 나타내시는 하나님이시라는 것을 가르쳤다.

* 개인신앙의 중요성과 책임 - 에스겔은 개인의 중요성과 책임을 강조 하였다. 당시 바벨론에 포로가 되어 고생하는 유대 민족은 거룩한 성 예루살렘도 함락되어 완전히 나라를 잃으면 이제는 조국에 돌아갈 희망을 잃게 되므로 그들의 멸망은 조상들의 죄 때문이 라고 비통해 하였다. 이러한 태도에 대하여 에스겔은 신앙의 주체성, 개인적 성격을 강조하였다.

“죄를 짓는 혼, 그 혼은 죽을지니라. 아들이 아버지의 불법을 담당하지 아니하며 아버지가 아들의 불법을 담당하지 아니하리니 의로운 자의 의가 그 위에 임하고 사악한 자의 악이 그 위에 임하리로다”(겔18:20).

* 생명의 회복 - 37장에 나오는 해골의 골짜기에 대한 말씀을 통해 골짜기에 가득한 마른 뼈에 하나님이 생기를 불어 넣으시니 뼈가 살아 움직이는 환상을 보았는데, 에스겔은 개인이나 민족에게 그러한 생명이 회복되는 미래가 있을 것을 예언함으로써 그들을 격려하며 희망을 불어 넣고 있다. 하나님은 반드시 그분의 백성에게 생명이 회복되는 기쁨을 주실 것을 가르치신다. 그러나 그러한 회복은 진정한 회개가 있은 후에야 이루어진다는 것을 가르치고 있는데(겔36:25), 에스겔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말씀은 (그들이 나를 주(여호와) 인줄 알리라)는 말씀이다. 무려 65회나 사용하고 있다.


>>> 에스겔의 특성


* 환상 - 그룹 환상(1:1-3:13), 영광과 가증한 일들의 환상(8:1-11:25), 불타는 포도나무의 환상(15:1-8), 마른 뼈들이 가득한 골짜기의 환상(37:1-18)등

* 비유 - 두 독수리(17장), 두 자매(아홀라, 아홀리바, 23장), 끊는 솔(24장), 두 막대기(37:15-22)등

* 표적 - 기와, 에스겔이 옆구리로 눕기, 더렵혀진 빵, 이발사의 삭도와 머리털(이상 4장), 에스겔의 물건, 에스겔의 벌벌 떰(이상12장), 에스겔 아내의 죽음(24:15-27)등

* 에스겔은 제사장 출신의 하나님의 대언자답게 성전, 제사장 직분, 희생헌물, 주의 영광에 대하여 대언하였음

* 에스겔은 요한계시록과 유사한 점이 많으며(겔1장과 계4-5장, 겔3:3과 계10:9-10, 겔9장과 계7장, 겔10장과 계8:1-5), 더불어 예언과 관련하여 다니엘에 관한 소개를 하고 있다(14:14,20,28:3).

* 에스겔이 사역할 당시 예레미야는 예루살렘에서 사역을 하였고, 다니엘은 주로 바벨론 지역에서 정치적 영향력 아래서 사역을 하였으며, 에스겔은 변방이라 할 수 있는 이스라엘 포로들이 거주하던 지역에서 사역을 하였다. 예레미야는 나이가 에스겔, 다니엘보다 대략 20세 정도 더 많다.

* 에스겔에는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직접적인 언급은 없지만 몇 가지 상징적인 표현을 하고 있다. 연한 가지(17:22-24), 왕관 곧 다스리는 권리를 가진 자(21:26-27), 참 목자와 같은 표현이 있다.


>>> 에스겔을 통해 보는 사역


* 사역자의 자세(2:7)

* 파수꾼의 사명(3:17-20, 33:1-9)

* 가증한 일에 대한 경계(8장)- 담무즈와 태양숭배

* 거짓 대언자(13장)

* 책망받는 목자(34:1-6)

* 부르심의 의미(2:3)

* 거짓 소명(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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