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 그러므로 모든 육체는 풀과 같고 그 모든 영광은 풀의 꽃과 같으니 풀은 마르고 꽃은 떨어지되
25 오직 주의 말씀은 세세토록 있도다 하였으니 너희에게 전한 복음이 곧 이 말씀이니라
성경은 우리가 세상에서 사는 동안의 인생을 풀에 비유합니다. 그것은 파릇파릇한 모습을 지녀 한 때는 매우 소망이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그리고 인생을 사는 동안 얻은 영광은 풀의 꽃과 같다고 표현합니다. 그것은 매우 아름다운 것입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그 꽃을 보며 위로를 받기도 하고, 잠시 그 향기에 취해서 그 아름다움을 노래하기도 합니다. 실제로 사람들은 그가 비록 구원을 얻지 못한 자일지라도 세상에서 영광스럽게 살아간 자들에 대하여 찬양을 하고, 그의 전기를 만들어 자신들의 생애를 더욱 아름답게 만들기를 소망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그러한 인생에 대한 성경의 해답은 매우 냉정합니다. 그들이 이 땅에서 얻고자 하는 소망은 결국 말라 죽게 될 것이며, 그들이 세상에서 비록 영광스럽게 살았을지라도 그 영광은 곧 떨어지게 될 것입니다. 즉 그들은 형체조차 남겨두지 않은 채 사라져버리고 말 것입니다.
사람들은 세상에서 마치 영원히 살게 될 것처럼 살아갑니다. 그들은 자신의 부와 명예를 얻기 위해서 비록 다른 이들이 고통을 당한다 할지라도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라면 무엇이든지 할 것처럼 살아갑니다. 세상에는 모든 것을 얻은 것처럼 보이는 자들이 많이 있지만 정작 그들의 생명은 얻지 못한 자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들의 존재는 이 세상을 사는 동안 꽃처럼 아름답고 영광스럽게 산 것처럼 보이지만 정작 그들의 육체는 썩어서 흙이 되었고, 그들의 영혼은 지옥의 고통에서 신음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장차 마귀들과 함께 영원한 불 호수에 빠뜨려지게 되어 완전한 죽음을 맞게 될 것입니다. 생각만 해도 끔찍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처럼 육체는 우리의 영혼을 살려내는 일들에 아무런 도움을 줄 수 없는 것입니다. 그 자체가 결코 영원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영혼을 살릴 수 있는 것은 그 자체가 영원한 것이어야만 합니다. 그 영원함의 가치를 지니고 있는 것은 오직 한 가지 밖에 없습니다. 오직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그것은 이 땅에서도 그 효력을 나타낼 것입니다. 그 영원함의 가치를 지닌 말씀은 사람들에게 영원한 생명을 선물로 주실 것입니다. 그리고 이 말씀은 장차 주님의 나라에서도 우리로 하여금 이 땅에서 사는 동안의 일들에 대하여 보상을 더 하실 것입니다.
혹시 우리 주변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무시하고 세상의 도덕적 교훈이나 철학으로 사람들을 가르치는 사람을 목격하셨습니까? 혹은 종교적 전통이나 훌륭한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들로 사람들에게 영광스러운 생애를 살도록 권면하지는 않습니까? 이 모든 것들은 잠시 동안 사람들에게 큰 감명을 줄 수도 있을 것이며, 또한 변화된 삶을 이끌어 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들은 잠시 동안의 효과를 가져다 줄 뿐입니다. 결코 영원하지 않음을 기억하십시오. 오직 영원한 생명을 주고 영광스러운 생애를 보장할 수 있는 유일한 것은 오직 하나님의 말씀이라는 사실을 기억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