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주 하나님이 네게 주는 땅에서 네 날들이 길리라(출애굽기20:12)
십계명은 크게 두 가지 명령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첫째는 네 하나님을 사랑하라는 것이고 둘째는 네 이웃을 네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는 것입니다(마22:37-40). 첫째부터 네 번째 명령이 하나님을 사랑하라는 것이라면 다섯째부터 열 번째 까지는 이웃을 사랑하라는 명령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성경은 부모를 공경하라는 것을 약속 있는 첫 계명이라고 소개하고 있습니다(엡6:2). 이것은 하나님께서 사람들이 지켜야할 가장 기본적이고도 중요한 계명으로 가르치시고 계신 것입니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모든 종교에서 부모에게 공경하는 것을 가르치지 않는 종교는 없습니다. 오히려 유교와 같은 종교는 부모를 공경하는 것을 기초로 세워진 종교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한 가지 명심해야 하는 것은 부모님이 하나님일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의 명령은 첫째로 하나님을 공경하라는 것이고 그 다음 둘째가 이웃에 대한 것이라고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중요한 사실은 부모에게 공경하는 것이 사람에게 주어진 첫 번째 명령이며, 또한 공경하는 그에게 많은 약속을 주셨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십계명을 통해서 부모를 공경하는 그에게 네 날들이 길리라, 즉 장수하게 될 것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물론 그것은 이 땅에서 있게 될 일입니다. 그러나 사람이 땅에서 장수한다는 것은 매우 큰복임에 틀림이 없습니다. 지금도 많은 사람들은 자신들의 수명을 연장시키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을 봅니다. 건강에 좋다는 보약들을 복용하고, 지속적으로 운동을 하며, 건전한 생각을 가지기도 하고, 심지어 장수하는 마을이나 사람을 찾아가 그들이 어떻게 해서 장수했는가를 연구하여 그들이 먹는 음식과 생활환경등을 소개하여 많은 사람들이 장수하기 위해서 어떻게 할 것인가를 소개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과연 그러한 것들이 장수하도록 만들어 줄까요? 그러한 것들이 물론 수명을 연장하는데 도움을 줄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렇지만 성경이 말하고 있는 이 땅에서 장수하는 비결은 오직 부모를 공경하는 것입니다. 그것은 어떠한 보약이나 운동과는 비교할 수 없는 것입니다. 또한 그러한 것들을 과학적으로 증명할 수도 없는 것입니다. 이것은 하나님의 약속입니다. 하나님을 믿는 사람으로서 진정 이 땅에서 장수할 마음이 있다면 부모를 공경하십시오. 그러면 그분의 약속을 따라 반드시 이 땅에서 장수하게 될 것입니다.
이것은 비단 구약의 십계명을 통해서만 약속된 것은 아닙니다. 신약성경을 통해서도 "이것은 너로 하여금 잘되고 땅에서 장수하게 하려 함이라"(엡6:3)라고 말씀하고 계십니다. 신약성경에서의 약속은 보다 구체적으로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네 날들이 길리라"는 것이 결코 땅에서 장수하는 것뿐만이 아니라 모든 일에 형통하게 될 것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이 땅에서 헛된 것을 쫓아가는 사람들에게 매우 의미 있는 말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육신적으로 풍성하거나 행복해 지기 위해서 많은 노력들을 기울입니다. 그들은 열심히 노력하며, 심지어 남을 속여가면서까지 넉넉한 삶을 추구해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것들은 그들에게 형통한 삶을 가져다 주지 않습니다.
특히 그리스도인들은 주님의 약속의 말씀에 따라 기본적인 생활의 보장이 될 것입니다(마6:25-34). 그렇지만 만일 형통한 삶을 살고자 한다면 부모에게 순종하십시오. 그것은 우리로 하여금 삶을 더욱 형통하게 만들어 줄 것이며, 이 땅에서 장수하는 복을 누릴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말씀에 대하여 순종하는 삶을 살게 되었으니 주님으로부터 칭찬을 받게 되지 않겠습니까? 이것은 우리가 우리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최상의 선택이라는 사실을 기억하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