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 그러므로 우리가 이제부터는 어떤 사람도 육신을 따라 알지 아니하노라 비록 우리가 그리스도도 육신을 따라 알았으나 이제부터는 그같이 알지 아니하노라
17 그런즉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 것이 되었도다
18 모든 것이 하나님께로서 났으며 그가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를 자기와 화목하게 하시고 또 우리에게 화목하게 하는 직분을 주셨으니
19 곧 하나님께서 그리스도 안에 계시사 세상을 자기와 화목하게 하시며 그들의 죄를 그들에게 돌리지 아니하시고 화목하게 하는 말씀을 우리에게 부탁하셨느니라
위의 본문은 사도 바울이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이 우리에게 가져다주는 새로운 삶에 대해 말씀하고 있습니다. 앞서 바울은 "그가 모든 사람을 대신하여 죽으심은 살아 있는 자들로 하여금 다시는 그들 자신을 위하여 살지 않고 오직 그들을 대신하여 죽었다가 다시 살아나신 이를 위하여 살게 하려 함이라"(15절)고 말씀한 바 있습니다.
바울은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을 통해 우리가 새로운 삶을 얻게 되었다고 말합니다.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해 죽으셨고, 그분의 부활로 말미암아 우리는 죄와 죽음의 권세에서 해방되었습니다. 이제 우리는 그리스도와 함께 새로운 삶을 살게 되었습니다.
바울은 "그런즉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 것이 되었도다"(17절)고 말씀합니다. 그렇습니다.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는 새로운 피조물이 되었습니다. 우리의 죄와 죽음은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로 말미암아 사라졌습니다. 이제 우리는 새롭게 태어났습니다.
바울은 "모든 것이 하나님께로서 났으며 그가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를 자기와 화목하게 하시고 또 우리에게 화목하게 하는 직분을 주셨으니 곧 하나님께서 그리스도 안에 계시사 세상을 자기와 화목하게 하시며 그들의 죄를 그들에게 돌리지 아니하시고 화목하게 하는 말씀을 우리에게 부탁"(18-19절)하셨다고 말씀합니다. 하나님께서는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자신과 화목하게 하셨습니다.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해 죽으심으로 우리의 죄가 사해졌고,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용서하셨습니다.
우리가 그리스도를 믿을 때 이전의 삶을 벗어버리고 새로운 삶을 시작하게 됩니다. 우리는 더 이상 죄에 얽매이지 않고, 하나님과 화목하게 됩니다. 또한 성령으로 거듭나고 새롭게 태어납니다. 이것은 우리가 이전과는 다른 방식으로 살게 되고 하나님을 위해 살게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가 그리스도를 믿을 때 새로운 피조물이 됩니다. 그로 인해 우리는 이전의 삶을 벗어버리고 새로운 삶을 시작하게 됩니다. 우리는 더 이상 죄에 얽매이지 않고, 하나님과 화목하게 됩니다. 또한 성령으로 거듭나고 새롭게 태어납니다. 이것은 우리가 이전과는 다른 방식으로 살게 되고 하나님을 위해 살게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 새로운 피조물이 되셨습니다. 우리가 장차 당할 죄로 인한 죽음은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로 사라졌습니다. 이제 우리는 하나님과 화목하게 되었고, 그리스도의 영으로 거듭나서 새로운 삶을 살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그리스도의 영에 따라 살면 영원히 살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