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예배와 음악

조회 수 2690 추천 수 0 2011.06.17 12:05:58

교회의 의미 속에는 모두가 한 몸이라는 사실에 있습니다. 예배는 바로 이 한 몸 됨을 서로가 간증하고 주님께 경배하는 모임입니다. 모두가 한 몸이라는 사실을 가장 효과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것이 바로 찬송입니다. 온 성도들은 한 마음, 한 목소리로 찬송을 함으로서 그들 스스로가 한 몸이라는 사실을 보이고 있는 것입니다. 예배 안에 회중 찬송을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는 것입니다. 그들은 모두 한 목소리로 찬양을 합니다. 그리고 때로는 아름다운 화음으로 더욱 아름답게 찬양하기도 합니다. 예배에 음악이 빠질 수 없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소형교회들은 대부분 목사들의 지휘 아래 찬송을 합니다. 그러나 중대형 교회가 되는 전문적인 지휘자가 필요합니다. 그들은 다양한 재능을 가진 사람들을 효과적으로 다루어서 아름다운 찬양을 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는 자들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경건함을 필요로 하는 예배에 관악기나 타악기와 같이 회중들의 목소리를 묻어버리는 악기를 사용하는 것은 절제하는 것이 지혜로운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지나치게 마이크를 가까이 대고 큰 소리로 노래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수 없습니다. 예배를 드림에 있어서 회중 찬송은 말 그대로 회중들의 소리들로 아름다음 회음을 만들어 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까닭에 전통적으로 피아노만으로 연주하고 회중들이 노래하는 방법을 선호했던 것입니다.

 

예배에 있어서 음악은 모든 분위기를 이끌어 가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곡 선정에 있어서도 매우 중요합니다. 경건함을 중시하는 주일 낮 예배의 경우라면 경건하고 템포가 빠르지 않을 것들로 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오후나 저녁이라면 빠르고 경쾌하며, 즐겁게 찬양할 수 있는 곡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만일 관악기나 타악기를 사용하고자 한다면 회중찬송 때 사용하기 보다는 특별찬송을 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들이 회중 찬송 때 연주를 하게 된다면 귀에 거슬릴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성가대의 경우도 굳이 많은 사람이 할 필요는 없습니다. 진정으로 찬양을 하고자 하는 이들이 꾸준하게 찬송을 하게 된다면 충분히 회중들을 감동시킬만한 찬송들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음악은 예배가 조화롭게 드려지기 위해서 필수적인 것입니다. 그것을 적절하게 나누고 또한 충분히 준비된 자들이 찬송을 하게 될 때 예배의 분위기는 더욱 은혜로워질 것입니다. 목사가 음악의 전문가일 수는 없지만 음악을 예배 안에 조화롭게 하는 일은 그들의 몫입니다. 만일 음악을 무시하거나 포기하게 된다면 결코 아름다운 예배는 상상할 수 없게 될 것입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3. 성가대 [8]

2. 찬양인도자 [18]

1. 예배와 음악

제12장 교회 음악

3. 성경강연회(사경회)

2. 특별집회

1. 전도집회

제11장 전도 및 특별집회

2. 장례식

1. 결혼식

제10장 교회 밖의 예식

3. 주님의 만찬

2. 침례

1. 예배

제9장 예배와 만찬

6. 전도계획

5. 교회재정

4. 교육을 위한 목회계획

3. 연간 행사계획

2. 목회를 위한 예배계획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