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주님의 만찬

조회 수 2066 추천 수 0 2011.06.03 12:44:17

 

우리는 주님의 교회 안에서 만찬을 실행함에 있어서 반드시 교회의 회원이 된 자들만이 행하는 모습들을 봅니다. 물론 누가 교회의 회원인가에 대한 기준을 설정함에 있어서 다소 논란이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구원받은 사실이 분명하고, 그 간증으로 침례를 행한 자에게만 주님의 만찬에 참여하도록 허락합니다. 그것은 상징적으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교회는 주님의 몸입니다. 그리고 성도들은 그 몸의 지체들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몸 안에 살과 피가 있듯이 만찬에는 예수님의 살과 피가 있으며, 성도들은 그것을 나누는 것입니다(고전 10:16-17). 이 말의 의미는 만찬이 단순하게 빵과 포도즙을 나누는 것이 아니라 성도들이 예수 그리스도를 머리로 하여 서로 하나의 몸을 이루고 있는 자들이라는 사실을 간증하는 예식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일반적으로 교회 안에서 두 가지의 규례를 행합니다. 그 중 하나는 침례인데, 그것은 그의 믿음을 보이는 간증으로서의 행위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이며, 만찬은 바로 자신이 교회 안에서 한 몸을 이루고 있다는 사실을 간증하는 행위라고 하는 것입니다. 그리스도인이 아닌 자가 주님의 몸을 이룰 수 없습니다. 그 까닭에 반드시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그의 믿음을 입증하기 위하여 침례를 받으며, 교회의 회원(지체)된 자들이 만찬에 참여하는 것입니다. 물론 우리는 교회관의 차이에 따라서 각 지역교회에 속한 그리스도인들만이 만찬에 참여하게 하느냐 하는 것과 아니면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침례로 믿음을 입증한 사람들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느냐 하는 문제로 논쟁을 벌일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분명한 사실은 반드시 예수 그리스도를 머리로 하고, 몸의 지체가 된 자들이 만찬에 참여할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 그것은 한 인격이 만찬에 참여함으로서 한 몸을 이루는 것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그리스도인은 성경과 일치하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주님의 만찬은 그리스도인이 한 몸으로, 주님이시며 하나님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경배하는 구별된 시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빵과 잔은 반드시 합당한 방법으로 취해져야만 합니다. 합당하지 않게, 곧 자신을 살피지 않고 참여한 자는 모두 주님에 의해 심판을 받을 위험이 있습니다(고전 11:25-28). 신앙적으로 문제가 생겼을 때에 만찬을 진행하는 것은 오히려 더욱 심각한 상황을 맞게 될 것이며, 더욱 중요한 것은 만찬에 대한 의미를 퇴색시킬 위험이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만찬에 참여하는 자는 반드시 자신을 살펴야만 합니다. 만일 만찬에 참여하는 자가 아무 생각 없이 빵과 포도즙을 받아먹고 마신다면 그것은 곧 주님의 몸과 피에 대하여 전혀 의식하지 않고 먹고 마시는 것이 되므로 그는 이 만찬에 참여할 자격이 없는 자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만찬은 그리스도인의 고백을 담은 의식입니다. 우리는 무성의한 자세로 아무 생각 없이 이 만찬에 참여한다면 주님으로부터 반드시 책망을 듣게 될 것입니다.

 

만찬을 시행하도록 최초로 제정된 것은 배반당하시던 밤, 예수님께서 기념잔치(Remembrance Feast)로 주님의 만찬을 복음서에서 말씀하셨습니다(마 26:26-30; 막 14:22-26; 눅 22:14-20). 이 주님의 만찬은 사도행전에서 실행되었으며(행 2:42; 2:46; 20:7), 바울에 의해 고린도전서에서 설명되었습니다(고전 11:20-34).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 규례를 제정하실 때, 만찬을 몹시 원했다고 말씀하셨습니다(눅 22:15). 여기서 우리는 주님께서 만찬에 대하여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고 계셨다는 사실을 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주님의 만찬은 유월절 밤에 있었습니다. 그리고 성경은 그리스도는 우리의 유월절이시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고전 5:7). 만찬은 신약교회들에게 있어서 침례와 더불어 매우 중요한 규례라고 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것은 결코 소홀히 할 수 없는 진리를 담고 있으며, 결코 습관적으로 해서도 안 됩니다. 보다 진지하고 경건한 자세로 만찬에 임할 수 있도록 목사는 성도들을 권면하고 바르게 인도해야 합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3. 성가대 [8]

2. 찬양인도자 [18]

1. 예배와 음악

제12장 교회 음악

3. 성경강연회(사경회)

2. 특별집회

1. 전도집회

제11장 전도 및 특별집회

2. 장례식

1. 결혼식

제10장 교회 밖의 예식

3. 주님의 만찬

2. 침례

1. 예배

제9장 예배와 만찬

6. 전도계획

5. 교회재정

4. 교육을 위한 목회계획

3. 연간 행사계획

2. 목회를 위한 예배계획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