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레미야의 갈등과 고통(26-29장)

조회 수 1303 추천 수 0 2013.06.11 16:10:01


예레미야가 약속과 경고를 통해 백성에게 회개할 것을 권면하였으나 이 일로 인하여 붙잡혀서 오히려 붙잡혀서 문책을 당하고, 예레미야는 자신에 대하여 변호하게 됩니다. 그의 변호에 대하여 통치자들과 백성들은 제사장과 대언자(선지자)에게 미가와 여호야김 왕 때의 우리야를 예로 들며 심문에서 벗어나게 하고, 아히감의 도움을 받아 죽음에서 벗어나게 하였다.


예레미야는 줄과 멍에를 통해 이웃 왕들이 느브갓네살에게 정복당할 것을 예언하고, 그들에게 거짓 대언자들이나 점쟁이들, 꿈꾸는 자들이나 마술사들이나 바법사들의 말에 귀를 기울이지 말 것을 권면하고, 또 그와 동일하게 시드기야에게도 권면하며, 남은 기구들이 바빌론으로 실려가 주께서 그것들을 돌아보시는 날까지 거기에 머물러 있을 것을 미리 보여 주었다.


거짓 대언자였던 하나냐는 주의 전의 기구들과 유다왕 여호야김의 아들 여고니야가 되돌아 온다고 하였고, 예레미야는 그렇게 되었으면 좋겠지만 그렇게 되지 않을 것임을 말하면서 그 일로 인하여 누가 참 대언자인지를 알게 되리라고 하였다. 하나냐가 예레미야의 목에서 멍에를 벗겨 그것을 꺽고 벗어날 것을 예언하였으나, 예레미야는 오히려 쇠 멍에를 목에 걸게 될 것을 예언하고, 하나냐의 죽음을 미리 말하였다.


예레미야가 바빌론의 포로들에게 편지를 보내 거기서 잘 지내고 그들의 대언자들의 꿈을 믿지 말도록 권면하고 그들이 70년이 지난 후에 되돌아 올 것임을 예언하고, 또한 남은 자들은 불순종으로 인해 멸망당하게 될 것을 미리 보여주며, 두 명의 거짓 대언자 아합과 시드기야가 비참하게 죽게 될 것을 예언하고, 스마야가 예레미야를 대적하는 편자를 쓰지만 오히려 예레미야는 그가 완전히 멸망하게 될 것을 예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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