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수많은 기독교인들은 교회의 형태와 크기와 재정 및 교인 재적 수 등에 비교하여 성공적인 교회인지의 평가를 내립니다. 어느 한 기관지에서는 미국의 가장 성공한 목회자로 평가받고 있다는 로버트 슐러 목사님과 게리 조웰 목사님의 일년 목회 비용을 점검해 본 결과 슐러 목사님은 약 800억 원, 조웰 목사님은 방송 설교에만 약 65억 원의 비용이 든다고 합니다. 일반적인 기독교인이라면 당연히 이 두 목사님은 성공한 목회자요 훌륭한 목사님들임에 틀림이 없습니다.

이미 국내에서도 거대한 예산으로 대형 교회를 이루고 있는 많은 교회가 있습니다. 우리는 히브리서를 통해 오늘의 우리 현실을 재점검하고 하나님이 원하시는 성공적인 교회가 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를 바라보아야 할 것입니다. 히브리 기자는 13장에서 성공적 교회의 기본적 자질, 즉 성공적인 교회가 되려면 교회 구성원들의 삶에 명백한 증거가 있어야 함을 일깨워 주고 있습니다.

첫째, 얼마나 형제를 사랑하고 있습니까?

무엇이 교회를 성공적으로 만드는가? 상업적인 기술, 정치적인 술수, 기업가적 봉사 등이 모든 것들이 떠오를 때가 있지만 전혀 관계가 없는 것들입니다. 성공적인 교회는 성도들이 얼마나 성경적인 삶을 영위해 나가느냐에 달려 있는 것입니다. 즉, 먼저 성도들이 다른 사람들에게 얼마나 관심을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 성공적인 교회의 여부가 결정되는 것입니다. 가난한 자, 무식한 자, 병든 자 등 구제 받을 자들이 우리와 멀어져 있다면 뿐만 아니라 우리의 이웃, 심지어는 원수까지도 우리의 교제의 대상에서 멀어져 있다면 그 교회는 세상에서 가장 불행한 결과를 초래하고 말게 될 것입니다. 형제 사랑은 어떠한 형태로든 가장 우선되어야 할 교회의 과제입니다.

둘째, 얼마나 가정에 충실하고 있습니까?

시대가 발전할수록 도덕과 윤리가 혼탁해져 가는 것은 당연한 현상이라고 말합니다. 그러나 어느 사회를 막론하고 성적 타락이 만연하는 사회가 오래 지속되는 경우가 없었습니다. 유명한 권투선수였던 타이슨이라는 사람은 권투를 통해 부와 명예를 한꺼번에 얻었음에도 불구하고 성적 방종과 가정파탄, 이혼 등으로 그는 모든 것을 잃고 이제 감옥에 갈 수밖에 없는 신세가 되고 말았습니다. 세상에서도 건강한 가정이 부와 명예를 지켜줍니다. 하물며 교회 안에서야 더욱 지켜져야 할 것입니다. 성도가 가정에 충실하고 아내가 남편을, 남편이 아내를, 부모는 자녀를, 자녀는 부모를 사랑하는 관계가 지속되어 갈 때만이 교회도 아름답게 성장해 갈 수 있는 것입니다. 즉, 교회는 성도들의 가정 생활이 깨끗하면 깨끗할수록 영적으로 견고해 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교회의 능력은 성도들이 얼마나 가정에 충실하느냐에 따라서 결정되는 것입니다.

셋째, 참 만족을 가지고 있습니까?

탐욕은 만족을 느끼지 못하는 데서 있습니다. 그러는 까닭에 사람들은 세상에서 항상 무엇에 쫓겨서 살면서 자신이 가지지 못한 다름이들의 것들을 빼앗기 위해 끊임없이 투쟁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교회는 이러한 것들을 불식시켜야 합니다. 주님은 우리를 도우시고 계시고 두려움을 이기도록 하시며 우리를 보호하고 계신다는 사실을 인식하면서 참 만족을 얻을 수 있는 성도로서의 삶의 모습을 보여야 합니다.

넷째, 순종하고 있습니까?

성경은 성도들이 지도자를 판단하지 말고 순종하라고 가르치십니다. 물론 우리는 지도자를 선택할 때 주의 깊게 해야 합니다. 그러나 자신의 지도자로 인정하는 순간부터 철저하게 순종하는 생활이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교회의 성공 여부는 성도의 철저한 순종의 여부에 달려 있습니다. 아무리 교회가 비대해졌다 할지라도 지도자에 대하여 불순종한다면 항상 분열이 끊임없이 일어나게 될 것입니다. 구약과 신약을 막론하고 순종은 교회 안에서의 강조되어야 할 일인 것입니다.

성공적 교회는 히브리서 13장 8절의 "예수 그리스도는 어제나 오늘이나 영원토록 동일하시니라"라는 말씀대로 형제 사랑, 가정에 충실하고, 참 만족의 삶, 그리고 지도자에게 순종하는 성도가 만드는 교회임을 알고 하나님이 원하시는 교회를 위해 힘써야 할 것입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6 오직 주는 여전히 계시오며(히1:10-14) 이진천 2013-08-02
5 천사들보다 더욱 뛰어나시니(히1:4-7) 이진천 2013-08-02
4 아들을 통하여(히1:1-3) 이진천 2013-07-29
3 누가 참 구원자인가?(히12:2) 이진천 2010-06-07
2 결혼의 의미(히13:4) 이진천 2010-06-07
» 하나님은 어떤 교회를 원하시는가?(히13: 1-17) 이진천 2010-06-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