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들아(골3:20)

조회 수 1463 추천 수 0 2013.04.10 09:22:41

20 자녀들아 모든 일에 부모에게 순종하라 이는 주 안에서 기쁘게 하는 것이니라

 

어떤 이들은 사람의 원수가 자기 집안 식구리라”(10:36)고 하신 말씀을 근거로 믿음을 지키기 위해서 가족들을 무시해도 괜찮은 것처럼 말합니다. 심지어 일부 극단적인 사람들은 가족들과 결별하고, 아예 가출을 요구하는 경우들도 목격합니다. 예수님께서 가족을 원수로 말한 내용은 그 의미가 우리들이 생각하는 것과는 매우 다른 내용이기도 하지만 만일 가족이 원수와 같은 모습으로 있다 할지라도 성경은 너무도 명백하게 부모에게 순종할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불신자들에게 이것을 강요할 수는 없겠지만 최소한 정상적인 그리스도인이라면 부모에 대하여 순종하는 것은 매우 당연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부모를 공경하는 자세를 갖고 있지 않다면 그는 결코 훌륭한 믿음을 가졌다고 말할 수 없습니다.

 

성경이 이처럼 부모에 대한 순종이 그리스도인들에게 있어서 중요하다고 말하는 이유는 그리스도인들과 하나님의 관계가 바로 아들과 아버지의 관계이기 때문입니다. 부부관계에 있어서 남편이 아내를, 또는 아내가 남편을 대하는 태도에 따라서 그들의 믿음이 어떠한지를 알 수 있듯이 자녀가 부모를 대하는 모습을 통해서 하나님에 대한 태도를 엿볼 수 있는 것입니다. 부모를 공경하지 않는 자가 하나님을 공경한다고 말하는 것은 위선적인 것입니다. 그것은 부모의 능력과는 별개의 문제입니다. 어떤 이들은 부모가 자신에게 아무것도 해 준 것이 없기 때문에 전혀 존경스럽지 않다는 이유로 불효해도 상관이 없는 것처럼 말합니다. 그러한 최소한 그리스도인으로서 바른 양심을 가진 자라면 이 문제에 대하여 심각하게 생각해야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언제나 놀라운 사람을 베풀어 주시지만 우리는 실상 그러한 사실을 전혀 인식하지 못하고 살 때가 많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우리가 하나님께 경배하는 일들을 포기할 수 있는 것입니까? 결코 그럴 수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현재 우리의 부모님이 우리의 삶에 만족을 줄 수 없을지언정 부모님을 공경하는 일들을 멈출 수는 없습니다. 부모님이 우리에게 무엇을 해 주시는가에 상관없이 그분들을 공경하는 것은 그리스도인으로서 당연한 자세입니다.

 

그리스도인이 세상을 살면서 가장 의미 있는 일이 무엇일까요? 모든 믿음의 사람들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기 위해서 살았습니다. 죽음을 보지 않고 하늘로 옮겨졌던 에녹은 옮겨지기 전에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자라고 불려졌습니다(11:5). 바울은 골로새 성도들에게 이미 주께 합당하게 행하여 범사에 기쁘시게하라고 권면한 적이 있습니다(1:10). 심지어 그는 자신의 사역에 대하여 스스로 결의하면서 내가 지금까지 사람들의 기쁨을 구하였다면 그리스도의 종이 아니니라”(1:10)고 말하면서 자신의 사역이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데 있음을 고백합니다. 또한 자신이 복음을 위탁받아 말하는 것은 사람을 기쁘게 하려 함이 아니요 오직 우리 마음을 감찰하시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려 함이라”(살전2:4)고 말함으로서 복음의 가장 큰 목적이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데 있음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이처럼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것은 모든 그리스도인의 바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믿음이 있는 사람들의 공통적인 특징이기도 합니다. 왜냐하면 믿음이 없이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수 없다고 말하고 있고(11:6), 모든 믿음의 사람들은 그 일을 위해 수고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그 많은 일 가운데 하나가 바로 모든 일에서 너희 부모에게 순종하라는 것입니다. 그것은 가장 가까운데서 실천할 수 있는 것이기도 하지만 실상 가장 어려운 것이기도 합니다. 부모에게 순종하십시오. 그 순종으로 인하여 하나님께서는 기뻐하실 것입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sort

동역자 5 (골4:15~18)

동역자 4 (골4:14)

동역자 3 (골4:12-13)

동역자 2 (골4:10~11)

동역자 1 (골4:7~9)

기도에 감사함으로 깨어 있으라(골4:2~6)

상전들아(골4:1)

종들아(골3:22~25)

아비들아(골3:21)

자녀들아(골3:20) [1]

남편들아(골3:19)

아내들아(골3:18)

시와 찬송과 신령한 노래(골3:15~17) [1]

이 모든 것 위에 사랑을 더하라(골3:11~14)

서로 거짓말하지 말라(골3:9~10) [1]

그리스도인들이 버려야 할 것들(골3:7~8) [1]

땅에 있는 지체를 죽이라(골3:5~6)

위의 것을 찾으라(골3:1~4)

사람의 명령과 가르침(골2:20-23) [1]

너희를 정죄하지 못하게 하라(골2:18~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