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기도의 속성

조회 수 2002 추천 수 0 2010.06.09 10:34:00

시편 65: 2- Heb. 11:6

 

소개:

 

1. 기도란 무엇인가? 그것은 친구나 부모처럼 하나님께 간단하게 말하는 것입니다

 

2. 많은 사람들이 기도에 관해 질문합니까? 예수님의 제자들도 기도하는 것을 가르쳐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예수님께서 어떤 곳에서 기도하시다가 마치시매 그분의 제자들 가운데 하나가 그분께 이르되 주여 요한이 자기 제자들에게 기도 하는 것을 가르쳐 준 것같이 우리에게도 가르쳐 주소서 하니”(Luke 11:1)

 

3.많은 사람들은 그리스도인으로서 살고 있지 못합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진정 기도하는 삶을 살고 있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예수님께서 그에게 이르시되 네가 만일 믿을 수 있거든 믿는 자에게는 모든 것이 가능하니라 하시니”(막 9:23).

 

4. 기도에는 위대한 능력이 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이 땅에서 사역하시는 동안 아버지께 규칙적으로 기도하셨습니다.

 

I.기도에 관한 첫 번째 큰 진리.

 

기도를 듣고 응답하는 것은 하나님의 속성입니다.

 

A.시편 65: 2. "오 기도를 들으시는 주여”

 

1. 이것은 하나님의 표제입니다.

 

2. 그분은 기도를 듣고 응답하십니다.

 

B. 하나님의 긍휼은 결코 바뀌지 않습니다!

 

말3:6, “이는 내가 주요 변치 않는 자이다 ”

 

히13:8 “예수 그리스도는 어제나 오늘이나 영원토록 동일하시니라”

 

C.하나님은 항상 가까운데 계신다.

 

"주께서 말씀하시느니라 나는 가까운데 있는 하나님이요 먼데 있는 하나님은 아니냐?”(Jeremiah 23:23)

 

D. 하나님은 그분과 함께 동행했던 에녹, 아브라함, 롯, 그리고 하늘로부터 불이 내려오는 기도를 했던 엘리야, 매일 장래에 있어질 일에 관해 물었던 다니엘의 기도를 들으셨습니다.

 

그분은 로마의 백부장으로서 하나님을 알기를 구했던 고넬료의 기도를 들으셨습니다.

 

그분은 제자들과 초대교회의 기도들을 들으셨습니다.

 

E. 하나님은 언제나 그분의 이름을 부르는 사람의 이야기를 들을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II. 기도에 관한 두 번째 큰 진리.

 

하나님께서 기도를 들으시고 응답하신다는 믿음이 없이 주님께 나아오거나 기쁘시게 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A.“그러나 믿음이 없이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지 못하나니 이는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가 반드시 그분께서 계시는 것과 또 그분께서 자신을 부지런히 찾는 자들에게 보상해 주시는 분이심을 믿어야하기 때문이니라”(히 11:6)

 

B. 하나님을 알기 위해서는 당신은 반드시 그분을 믿어야만 합니다..

 

믿음은 신뢰입니다. 신뢰의 의미는 그분으로부터 오는 어떤 것이든 받아들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만일 우리가 어떤 사람을 신뢰한다면 그것은 우리가 그들을 의지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맞습니까?

 

하나님은 우리가 그분을 알고 의지하기를 원하십니다.

 

C. 하나님을 찾기 위해서는 그분께서 그곳에 있다는 사실을 깨달아야만 합니다.

 

만일 우리가 그분이 필요하지 않다면 하나님을 찾을 필요가 있겠습니까?

 

그것이 세상의 상태입니다. 그들은 하나님을 찾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자신들로도 충분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길을 잃었다는 것을 알고 있는 한 사람만이 그의 길을 찾으려고 할 것입니다. 하나님을 찾고자 한 사람은 그분께서 자신보다 더 큰 능력을 가지신 분이라는 사실을 이해하게 될 것입니다.

 

그는 "하나님은 그분을 부지런히 찾는 자들에게 더 많은 보상을 주실 것입니다"라는 것을 또한 이해해야만 합니다.

 

세상의 신들은 자비의 신들이 아닙니다. 그들은 달래야만 하는 신들입니다. 그들은 그들 자신처럼 죄인된 마음을 가지도록 만드는 자들입니다.

 

2. 오직 성경이 말하고 있는 하나님은 진실하시며, 그들의 공로와는 상관없이 자비를 베푸시는 분이십니다.

 

3. 그분은 죄인들이 하는 기도의 속삭임을 열심히 귀를 기울여 듣는 분이십니다.

 

4 그분은 요한계시록 3장에서 문 앞에 서서 문을 두드리는 분이시라고 말씀하고 계십니다.

 

5. 그분은 구원하고 필요한 시간에 도우시는 것을 찾으시는 분이십니다.

 

III. 세 번째 큰 진리.

 

하나님의 모든 속성은 그분께서 기도를 듣고 응답하신다는 그 사실로 함축되고 있습니다.

 

A. 이미 우리는 하나님께서 기도를 듣고 응답하시는 것이 하나님의 속성이라는 것을 말한 적이 있었습니다. 이것은 하나님에 관한 큰 협약을 우리에게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첫째로 하나님은 살아 계신 분이십니다. 그분은 우상이나 어떤 사람들이 상상하는 꾸며낸 분이 아니십니다. 우리는 그분의 말씀과 행위를 통하여 알 수 있습니다. 우리는 우리 주변의 모든 창조물에서 그분의 능력을 볼 수 있습니다. 우리는 그분께서 사람들의 모든 신들과는 모든 것이 완전히 다르다는 사실 때문에 그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들은 근본적으로 모든 것이 같습니다.

 

둘째로 하나님은 모든 것을 아시는 전지하신 분이십니다. 그분은 모든 기도를 들으십니다. 그분은 모든 나라에서, 모든 언어로 수백만의 사람들이 울부짖는 것을 들으십니다. 그분은 믿음으로 기도하는 것인지 위선으로 기도하는 것인지 사람들의 마음을 알고 계십니다.

 

셋째로 하나님은 전능하신 분이십니다. 그분은 모든 것을 다스리시는 분이십니다. 그분은 우리를 창조하셨고, 온 우주를 붙드시고 계십니다. 어떤 것도 그분의 능력을 넘어설 수 없습니다.

 

넷째로 하나님은 초자연적인 분이십니다. 그분은 기적의 하나님이십니다.

 

하나님의 가장 위대한 기적은 대부분의 시간들이 감독되어지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흥분을 돋구는 구경거리를 찾습니다. 병을 고치는 기적을 보고싶어 합니다. 가장 위대한 기적은 삶이 변화되는 것입니다. 그것은 용서받은 삶입니다.

 

실례: 배우였던 Peter Jennings이라는 사람이 캘리포니아에서 교회를 다니기 시작했습니다. 몇 차례에 걸쳐서 그 교회에 갔지만 실망했습니다. 이름표를 붙인 한 사람에게 올라가서 그는 물었습니다(그는 비중 있는 사람임에 틀림이 없어 보였습니다). 언제 그것이 일어나는 것입니까? 그 남자가 대답하기를 "뭐라구요?" 그가 재차 묻기를 "언제 기적이 일어나느냐?" 그 남자는 대답하기를 "우리는 그것들을 믿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그것들을 행하지 않습니다"(이것은 그 배우가 기대했던 진실한 대답에 비해 매우 궁색한 답변이었습니다....이것이 그 배우가 얻었던 진실한 대답이었지만) 그래서 그는 교회를 나가 기적을 일으키는 교회를 시작했습니다. 묻겠습니다....기적을 일으키는 것이 교회의 목적입니까? 성경은 복음을 전파하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교회의 목적은 기적을 일으키는 것이 아니라 성도들을 교화시키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고치실 수 있습니까? 예! 그분은 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분은 사람에게 조종받는 것을 허락하시지 않습니다. 하나님은 어떤 사람이 하라는대로 하시지 않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사람의 통제아래 그분의 능력을 두시지 않으십니다. 아무리 많은 양의 부르짖음이 있어도 결코 응답하시지 않으실 것입니다.

 

그분이 곤경에 빠져 있을 때 힘이 되어주실 수 있으십니까? 심지어 죽음으로부터도 가능합니까? 그분을 위한 크고 작은 어떤 것도 괜찮습니까? 그 대답은 물론 "아니오!"입니다.

 

다섯 번째 하나님은 사랑과 자비의 하나님이십니다.

 

그분은 사랑이십니다. 그리고 죄인들을 구원하시기 위해 오셨습니다. "죄가 넘친 곳에 은혜가 더욱더 넘쳤나니"(롬5:20) 하나님은 기도에 응답하십니다.

 

B. 하나님은 우리에게 말씀하셨던 그분으로서만 오직 접근되어질 수 있습니다. 그분은 믿음과 그분의 뜻 안에서 기도하는 자에게 응답해 주십니다. 그것들은 우리의 삶속에서 하나님께서 우리의 기도들에 응답하는 것을 허락하지 않을 방해물들입니다. 이 부분에 대한 것은 앞으로 계속해서 설명되어질 것입니다.

 

결론:

 

1. 기도를 듣고 응답하는 것은 하나님의 속성입니다.

 

하나님께서 기도를 들으시고 응답하신다는 믿음이 없이 하나님을 아는 것, 혹은 기쁘시게 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3. 우리는 하나님의 속성들을 이해함으로서 하나님에 대해 상당히 많은 것을 배웁니다. 왜냐하면 그분은 우리의 기도를 들으시고 응답하시는 분이시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그리스도인들을 위한 것입니다.

 

당신은 하나님께서 기도에 응답하실 때 얼마나 많이 그분이 우리에게 계시되었는지를 이해하셨습니까?.

 

그분께서 당신의 기도에 대하여 항상 즉각적으로 듣고 응답하실 준비가 되어있다는 사실을 당신은 알아야 합니다.

 

당신은 하나님과 기도로 그분에게 말함으로서 진실한 교제를 하고 계십니까? 그렇다면 그들의 구세주이신 주님을 믿지 않는 사람들을 위해 기도하십시오.

 

그분은 당신의 마음 문 앞에서 두드리며 당신이 그분을 안으로 들어가시기를 허락하기를 서서 기다리고 계십니다. 우리가 기도를 하는 특권이 주어졌다는 것이 하나님을 마음대로 움직이거나 의식을 수행하기 위해 있지 않다는 것을 생각해야 합니다. 그것은 우리가 하나님과 더불어 나눔과 교제를 하라고 주어진 것이지 우리가 원하는 것을 요청하기 위해 주어진 것이 아닙니다. 죄와 믿음의 부족이 우리의 삶속에 서서 기도의 효력을 방해할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어야만 합니다. 기도는 잃어버린 죄인이 그리스도께 나아가는 첫 번째 행위입니다. "오 주여 죄인이 저에게 자비를 베풀어주옵소서"

 

하나님의 자녀들이 그의 아버지와 이야기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행위입니다. 우리의 보답과 감사의 모습을 아뢰고, 용서를 구하며, 찬양과 존귀를 드리고, 다른 사람들을 위해 중재하는 것입니다.

 

당신은 지금 진심으로 하나님께서 당신이 기도의 필요와 목적을 알도록 도와달라고 기도하시겠습니까? 그 기도가 당신의 인생의 더 위대한 부분이 될 것입니다. 그것은 당신을 기도의 용사가 되게 할 것입니다.

 

당신의 기도하는 삶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것입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21 그리스도인이 되는 방법 [57] 이진천 2011-06-04
20 그리스도인이란? 이진천 2011-05-27
19 David Brainerd 이진천 2010-06-09
18 Philip Paul Bliss 이진천 2010-06-09
17 제5장 천사들, 사탄 그리고 마귀들 [1] 이진천 2010-06-09
16 제4장 성령 이진천 2010-06-09
15 제3장 예수 그리스도 이진천 2010-06-09
14 제2장 하나님 아버지 이진천 2010-06-09
13 제1장 성경 이진천 2010-06-09
12 Richard Baxter 이진천 2010-06-09
11 John Bunyan 이진천 2010-06-09
10 가쉽이 무엇인가? 이진천 2010-06-09
9 좋은 기도모임을 가지는 방법 [4] 이진천 2010-06-09
8 (5) 모든 것들 가운데 가장 큰 선물 [97] 이진천 2010-06-09
7 (4) 모범적인 기도 이진천 2010-06-09
6 (3) 효과적이고 뜨거운 기도 이진천 2010-06-09
» (2) 기도의 속성 이진천 2010-06-09
4 (1) 기도에 응답하시는 하나님의 약속과 조건들 [38] 이진천 2010-06-09
3 cooper abrams의 기도시리즈 (역자서문) [174] 이진천 2010-06-09
2 신약 성경는 유대인에 대해 무엇을 말하는가? [157] 이진천 2010-06-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