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언 제1강 서론 및 개요

조회 수 1781 추천 수 0 2012.07.12 14:49:24


잠언은 신앙적으로 매우 큰 교훈을 담고 있는 책입니다. 가령 주를 두려워하는 것이 지식의 시작(1:7)이라고 가르치는 것과 주께서 미워하시는 것이 무엇인지(6:16-19) 그리고 죄에 대하여 자복하고 버리는 자가 될 것(28:13)을 교훈합니다. 일반적으로 잠언이 세상을 살아가는 지혜를 기록하는 것이라고 말하는데, 신앙적인 문제에 관하여 많은 부분에서 가르치고 있는 것은 그만큼 하나님의 자녀가 된 자들은 삶의 중심이 오직 하나님으로부터 와야만 한다는 것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1. 저자와 기록연대

 

일반적으로 잠언은 대부분이 솔로몬에 의해 기록(잠1;1,10:1,25:1)된 것이 사실이지만 실제로는 그만의 기록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야게의 아들 아굴(30:1)과 르무엘 왕의 어머니(31:1) 기록이 담겨있으며, 기록에 있어서는 솔로몬의 말을 히스기야 왕의 신하들에 의해 편집되어진 것도 있습니다(25:1).

 

역사적으로 학자들은 다양한 견해를 주장했는데, 가령 솔로몬이 전체를 기록했다는 주장과, 솔로몬과 아무런 관계가 없다는 주장 그리고 솔로몬이 잠언의 대부분을 기록했고, 다른 저자들의 작품들이 그것에 추가되었다는 주장입니다. 그러나 이미 성경 안에서 증거하고 있는 것과 같이 솔로몬과 아굴, 그리고 르므엘 왕의 어머니에 의해 지어진 것을 히스기야 때로 추정되는 때에 모은 것으로 보는 것이 가장 일반적인 견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록연대는 잠언의 후반부에 나오는 30장과 31장을 제외한 대부분이 솔로몬의 통치 말년인 BC.10세기경으로 보는 것이 가장 일반적인 견해이며, 편집 시기에 관하여는 성경 안에서 특별히 언급된 바가 없어 알 수가 없으나 대부분은 BC.700-400년 사이에 완성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다양한 학자들의 견해에 대하여 충분한 근거들이 부족하여 연대를 추정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잠언의 특성상 오랜 세월을 거치면서 편집되었을 가능성이 매우 높은 것이 사실입니다.

 

2. 기록 목적과 교훈

 

잠언이 우리의 실생활에서 매우 중요한 또 하나의 이유는 도덕적으로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를 매우 분명하게 제시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부모에게 효도해야 한다는 가르침(10:1,15:20)과 곧바르게 걷는 것과 굽게 걷는 것(10:9), 미움과 사랑(10:12), 진실과 거짓(12:17), 의와 불의(16:8)와 같은 내용들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이같은 가르침에 더욱 주목해야 하는 것은 그것이 우리의 삶에 매우 실질적으로 적용되어져야 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구원에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신앙적으로는 매우 완전한 것처럼 보이지만 도덕적인 문제에 대해서는 매우 소홀함을 보여줍니다. 그러나 잠언은 모든 그리스도인들이 하나님의 자녀로서 살아가는데 도덕적인 완전함이 얼마나 중요한가에 대해서 잘 가르쳐주고 있습니다.

잠언은 도덕적 문제만이 아니라 실생활에서 어떻게 해야 할지에 대해서도 잘 가르쳐주고 있습니다. 가령 부지런함과 게으름(12:11,24), 평안한 것(17:1), 바른 언어 생활(10:19)과 같은 보다 구체적이면서도 실질적인 내용들을 담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잠언은 우리 삶의 지혜서 중에서도 가장 구체적인 내용들을 담고 있는 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것이 주로 교훈적인 내용을 담고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그 가르침의 최종적인 목적은 우리로 하여금 더욱 풍성한 삶을 살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신앙적으로는 하나님께 더욱 가까이 다가가고 도덕적으로는 사람들로 하여금 존경받는 사람이 되도록 하며, 삶은 더욱 풍요로워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잠언을 통해서 발견할 수 있는 흥미로운 사실은 그 대상이 주로 젊은 남자라는 점입니다. 어느 세대에나 젊은 남자들은 각종 유혹에 빠지기 쉽습니다. 그들은 젊은 날 가장 왕성하게 활동하기도 하지만 가장 많은 실수를 하기도 합니다. 잠언은 그들로 하여금 단순히 신앙적인 것뿐만이 아니라 바른 인격을 형성하도록 함으로서 생활 속에서 모범적인 믿음의 삶을 살도록 가르치고 있습니다. 그 내용들 역시 단순히 철학적인데서 따온 것이 아니라 생활 속에서 얻어진 교훈들로 보다 실천적인 내용들을 가르침으로서 삶의 행동지침서가 되도록 했습니다. 저자들이 특별한 위치에 있는 사람들이었음에도 불구하고 그 내용은 평범한 사람들에게 적용이 될 만한 내용을 담고 있다는 것도 매우 흥미로운 사실입니다. 그들의 신분은 다르지만 평범한 사람이었음을 보여주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특징과 내용요약

 

어느 민족이나 후손들을 훈계하기 위한 속담이나 격언, 금언과 같은 것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것은 히브리인들에게도 예외일 수 없습니다. 그들도 생활 속에서 이러한 속담과 같은 것들을 사용했었습니다(삼상24:13). 특히 솔로몬 왕은 잠언을 3000개를 말했고(왕상4: 32), 그것들은 히브리인들의 삶에 매우 큰 영향을 주었던 것이 분명합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다면 잠언은 본래 한 권의 책을 만들기 위해 기록한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말들을 편집하여 만든 책으로 볼 수 있습니다.

 

모든 잠언들이 사람들의 윤리적인 측면을 말하고 있다는 점에서 동일하지만 이스라엘의 잠언이 이방인의 가르침과 다른 것은 하나님의 법을 말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이방인의 잠언은 인간생활의 평범한 진리를 가르치고 있다는 점에서 보면 철학적으로나 윤리적으로 매우 훌륭해 보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믿음의 관점에서 본다면 그것들이 반드시 훌륭한 것이라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이방인의 잠언을 믿음의 사람들이 실천하는데 많은 문제점을 낳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스라엘의 잠언은 그들에게 주어진 하나님의 말씀 안에서 사람들이 행해야 할 것을 가르치지만 이방인의 잠언은 그들 스스로가 세상에서 발견해 가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결국 이스라엘의 잠언은 하나님의 질서 안에서 가르쳐지는 것이지만 이방인의 잠언은 다양한 문화와 그들만의 종교적인 특성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혼란스러울 수밖에 없습니다. 이스라엘의 잠언은 결국 하나님으로부터 온 것이라는 사실을 기억할 필요가 있습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