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4. 양과 염소

조회 수 4984 추천 수 0 2010.06.05 18:39:54


인자가 자기 영광으로 모든 천사와 함께 올 때에 자기 영광의 보좌에 앉으리니 모든 민족을 그 앞에 모으고 각각 구분하기를 목자가 양과 염소를 구분하는 것 같이 하여 양은 그 오른편에 염소는 왼편에 두리라 그 때에 임금이 그 오른편에 있는 자들에게 이르시되 내 아버지께 복 받을 자들이여 나아와 창세로부터 너희를 위하여 예비된 나라를 상속받으라 내가 주릴 때에 너희가 먹을 것을 주었고 목마를 때에 마시게 하였고 나그네 되었을 때에 영접하였고 헐벗었을 때에 옷을 입혔고 병들었을 때에 돌보았고 옥에 갇혔을 때에 와서 보았느니라 이에 의인들이 대답하여 이르되 주여 우리가 어느 때에 주께서 주리신 것을 보고 음식을 대접하였으며 목마르신 것을 보고 마시게 하였나이까 어느 때에 나그네 되신 것을 보고 영접하였으며 헐벗으신 것을 보고 옷 입혔나이까 어느 때에 병드신 것이나 옥에 갇히신 것을 보고 가서 뵈었나이까 하리니 임금이 대답하여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가 여기 내 형제 중에 지극히 작은 자 하나에게 한 것이 곧 내게 한 것이니라 하시고 또 왼편에 있는 자들에게 이르시되 저주를 받은 자들아 나를 떠나 마귀와 그 사자들을 위하여 예비된 영원한 불에 들어가라 내가 주릴 때에 너희가 먹을 것을 주지 아니하였고 목마를 때에 마시게 하지 아니하였고 나그네 되었을 때에 영접하지 아니하였고 헐벗었을 때에 옷 입히지 아니하였고 병들었을 때와 옥에 갇혔을 때에 돌보지 아니하였느니라 하시니 그들도 대답하여 이르되 주여 우리가 어느 때에 주께서 주리신 것이나 목마르신 것이나 나그네 되신 것이나 헐벗으신 것이나 병드신 것이나 옥에 갇히신 것을 보고 공양하지 아니하더이까 이에 임금이 대답하여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 지극히 작은 자 하나에게 하지 아니한 것이 곧 내게 하지 아니한 것이니라 하시리니 그들은 영벌에, 의인들은 영생에 들어가리라 하시니라(25:31~46)

 

이 비유의 대상이 유대인들이이라는 점 때문에, 이 교훈은 대환난이 끝난 후 있게 될 심판에 대하여 가르치는 것으로 보는 견해가 있습니다. 심지어 어떤 이들은 심판이 그리스도인들에 대하여 적용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들어서 이 비유는 그리스도인을 향한 것이 아니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이 비유는 일차적으로 영광으로 모든 천사와 함께 올 때에 자기 영광의 보좌에 앉아서 모든 민족들을 모으고 심판하는 장면입니다. 이 심판은 개인을 대상으로 하는 심판이 아닌 민족들에 대한 심판입니다.

 

일반적으로 심판은 한 번 있게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성경은 크게 세 종류의 심판들을 말하고 있습니다. 먼저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그리스도의 심판석 앞에서의 심판입니다(고전3:11-15, 고후5:10, 14:10). 이 심판은 모든 그리스도인들이 공중에서 있게 될 심판입니다. 이것은 구원의 여부를 결정하기 위한 심판이 아니며, 그리스도인들이 주님의 일들을 행한 것들을 불태우고 나무나 짚과 같은 것들은 사라질 것이고, 오직 금, 은 보석들만 남게 됩니다. 다시 말하면 이 심판은 그리스도인들에게 보상을 주기 위한 심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 하나의 심판은 세상 끝 날에 있게 될 백 보좌 심판입니다(20:11-15). 이것은 구원받은 그리스도인들에 대한 심판과는 다르게 천년왕국이 끝난 후 모든 불신자들에게 행해질 심판입니다. 그들은 이 심판 이후로 불 호수에 던져지게 됩니다. 이것은 사탄의 마지막 반역이 있은 후 땅과 하늘이 모두 불에 타 소멸된 후 공중, 즉 크고 흰 보좌에서 이루어지게 될 심판입니다. 이미 구원받은 그리스도인이라면 이 심판에 대하여는 염려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 두 개의 심판에 관하여는 대부분 기억하지만 민족들의 심판이 있게 될 것이라는 사실에 대하여는 대부분 인식하지 못합니다. 이 심판은 구원받은 그리스도인들과는 관계가 없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들은 대부분 7년 대환난이 오기 전에 공중으로 들림 받게 될 것이라고 믿는 자들입니다. 만일 우리가 대환난을 통과하게 되는 경우가 생긴다면 그들은 큰 낭패를 당할 수도 있습니다. 비록 그리스도인들이 공중으로 들림 받고 난 이후에 벌어질 사건이라도 이 땅에서 어떠한 일들이 벌어질 지에 대한 것을 알아 둘 필요가 있습니다. 이는 우리가 계시록을 배워야 하는 이유와 같습니다.

 

예수께서 소개하고 있는 양과 염소의 비유는 바로 민족들의 심판에 대하여 말씀하시고자 하는 내용입니다. 그렇다면 여기에서 말하는 형제들 중 가장 작은 자는 누구를 말하는 것입니까? 일반적으로 우리 이웃이나 구원의 대상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것은 신약성경 안에서 매우 강조되어진 가르침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 비유가 민족들을 향한 심판을 가르치고 있다는 것을 생각한다면 어떤 민족이 약한 민족인지에 대하여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민족들의 심판과 관련하여 가장 일반적으로 알려진 것은 여기에 주리고 목마르고 헐벗은 민족을 이스라엘로 보는 견해입니다. 이스라엘 민족은 지금도 수많은 공공의 적을 두고 있지만 대환난 시대가 오면 그들은 모든 민족들로부터 엄청난 박해를 받게 됩니다. 우리가 아는 바와 같이 대환난의 시대에 주님으로부터 형제라 일컬음을 받을 수 있는 민족은 오직 이스라엘밖에 없다는 사실을 기억해 두십시오. 이스라엘 민족은 주님의 때에 회개하고 하나님께로 돌아올 것이 분명합니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에게도 여전히 구원의 문을 열어 두셨습니다. 이것은 이방인들이 유대인들을 위해 기도해야 하는 또 하나의 이유입니다.

 

이 비유에서 가장 중요한 가르침은 이미 성경의 많은 곳들로부터 가르치고 있는 이웃에 대한 마음입니다. 비록 이 비유가 일차적으로 유대인들과 관련이 있을지라도 그리스도인들이 이웃을 사랑하고, 구제하는 일들을 멈추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새 계명을 주셨습니다. 그것은 첫째로 하나님을 사랑하고, 둘째로는 이웃을 사랑하라는 것입니다. 이는 이웃을 사랑하는 마음을 갖는 것이

그리스도인으로서 당연한 자세임을 증명하고 있습니다.

 

이 비유는 오래전부터 이웃에게 선한 마음으로 대하라는 내용으로 가르쳐왔습니다. 그러한 가르침은 결코 틀렸다고 말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만일 그것을 구원이나 심판으로 연결 지어 생각한다면 교리적으로 매우 큰 혼선을 빚을 수도 있습니다. 선한 마음으로 이웃을 사랑하는 것은 그리스도인들에게 매우 중요한 가르침입니다. 그리스도인들은 그것으로 그리스도의 심판석 앞에서 심판 받게 됩니다. 민족들의 심판이 있게 될 상황을 설명하고 있는 양과 염소의 비유가 우리의 이웃을 그리스도를 대하듯 선한 마음으로 이웃을 사랑하는 마음을 언제나 유지할 수 있는 그리스도인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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