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 선한 목자

조회 수 1989 추천 수 0 2010.06.05 18:13:05


나는 선한 목자라 나는 내 양을 알고 양도 나를 아는 것이 아버지께서 나를 아시고 내가 아버지를 아는 것 같으니 나는 양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노라(10:14-15)

 

이 시대에 참된 목자를 만난다는 것이 얼마나 힘든 일인지에 대하여는 모두가 공감하고 있습니다. 많은 믿음의 사람들이 이 문제로 인하여 수없이 교회를 옮겨 다니고, 때로는 교회 내에서 목회자와의 다툼으로 인해 실족하는 모습들을 쉽게 목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문제를 해결해보겠다고 이곳저곳을 찾아다니지만 그들은 어느 곳에서도 바른 답을 얻을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그 해답은 오직 성경 안에서만 발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성경은 유일한 참 목자이신 예수님에 대하여 말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오늘날의 목회자가 예수님 사역을 본으로 삼고 따르고 있다는 것을 생각하면 참된 목회자를 구분하는 것은 결코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그렇다면 먼저 우리가 거짓 목자를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 것입니까? 그 첫째로는 문으로 들어가지 아니하고 다른 길로 넘어가는 자입니다. 성경은 그에 대하여 말하기를 도둑이라고 말합니다. 우리는 현 세상에서 수많은 구원의 방법을 제시 받고 있습니다.

 

어떤 이는 선행이나 구제와 같은 행위로서 구원을 얻을 수 있다고 말합니다. 또 어떤 이들은 믿음에 행위가 더해져야 한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구원에 이를 수 있는 유일한 길은 오직 믿음을 통해서만 가능한 것입니다. 만일 이 분명한 복음으로부터 벗어나는 진리를 말하는 자가 있다면 그는 분명히 거짓 목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그는 영혼을 도둑질하는 목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들의 목적은 도둑질하고 죽이고 멸망시키는데 있습니다. 그들은 영혼을 살리는 일에는 관심이 없습니다.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서 양들을 희생시키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하는 자들입니다.

 

오늘날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주님의 교회를 위한다는 명분을 가지고 성도들에게 희생을 요구합니까? 물론

많은 신실한 그리스도인들이 기꺼이 주님을 위해서 자신의 가진 것들을 주님 앞에 내려놓기도 하지만 거짓 목자들의 농간에 희생당해서 결국 실족하는 경우를 목격할 수 있는 것은 오늘날의 교회 안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현상이기도 합니다. 거짓 목자들은 언제나 자신의 입장만을 중요하게 생각할 뿐입니다. 그들은 결코 양의 편에서 일한 적이 없는 자들입니다. 주님은 그들에 대하여 목자가 아니요, 양들도 자기 것이 아니므로 이리가 오는 것을 보면 양들을 버리고 도망한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자신이 불리한 상황이 되면 언제나 그 자리를 피하는 자들입니다. 진리로부터 양들을 보호하고 양들의 피해로 인해 자신에게도 피해를 당하게 되는 상황이 되면 그 자리를 피해 달아나는 것이 그들의 특징입니다. 오직 유리한 상황만을 찾아다니며 양을 이용하고 양들이 위기에 처하는 순간에도 오히려 그들로부터 더욱 멀어지는 모습을 하는 자들입니다.

 

오늘날 얼마나 많은 거짓 목자들이 양들을 현혹하고 그들을 실족하게 만들고 있으며, 자신의 배만 불리는 자들이 얼마나 많이 있습니까? 물론 성경은 그들에 대해서도 목자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명백한 거짓목자입니다. 그들은 장차 거듭나지 못하여 지옥 불에 들어갈 자이며, 그들 가운데 거듭난 자가 있다 할지라도 그리스도의 심판석 앞에서 반드시 심판을 당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주님께서 말씀하시는 참 목자는 누구입니까? 물론 성경이 말하고 있는 유일하신 참 목자는 예수 그리스도 자신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그 주님의 사역을 대신하고 있는 오늘날 많은 양들을 지도하고 있는 사역자들은 참 목자가 되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를 알아야만 합니다. 결론적으로 참 목자는 거짓목자와 반대되는 사람입니다. 참 목자는 문으로 들어가는 자입니다. 이 말의 의미는 주님께서 이미 정해 놓으신 길로 가는 자를 의미합니다. 주님께서 구원을 위해 만들어 놓으신 문은 오직 하나입니다. 그것은 양의 우리로 들어가는 유일한 문이신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당연히 구원으로 인도하기 위해서는 예수 그리스도께로 인도해야만 합니다. 오직 그분만을 유일한 구원자라고 말해줄 수 있어야 합니다. 참 목자는 결코 자신을 드러내지 않습니다. 또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 외에 다른 구원의 조건을 말하지 않습니다. 그것은 참 목자가 갖추어야만 하는 가장 기본적인 조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참 목자의 또 다른 목적은 양들에게 생명을 얻도록 할 뿐만 아니라 생명을 더욱 풍성히 얻게 하는데 있습니다. 예수께서는 사람들에게 생명을 얻게 하시기 위해 이 땅에 오셨습니다. 그리고 그 방법이 오직 죽음을 통해서만이 가능하다는 것을 이미 알고 계셨기에 친히 십자가를 지시고 갈보리 언덕 위에 오르셔서 피 흘려 죽으심으로써 그 사역을 완수하셨습니다. 그것은 오직 생명을 얻게 하시려는 주님의 사랑에 의해서 완성된 진리입니다. 이처럼 참 목자는 양들을 위하여 기꺼이 자신의 생명을 내어줄 수 있는 자입니다.

 

양들을 위하여 희생의 각오가 되어 있지 않다면 그는 이미 목자로서의 자격을 잃은 자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양들을 먹이는 목자들에 대하여 특별한 사람으로 생각합니다. 그들은 기꺼이 양들을 위해서 희생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아직도 많은 거짓 목자들은 양들 위에 군림하여 그들에게 자신에게 대한 순종을 강요하고, 심지어 착취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참 목자는 양들로부터 얻으려 하는 자가 아니라 자신의 것을 나누어서 양들을 먹이는 자입니다.

 

참 목자의 모습은 단순히 그들에게 자신을 희생하여 생명을 얻게 하는데 그치지 않고 양들을 더욱 풍성하게 만드는데 있습니다. 예수님의 사역은 십자가에서 모두 끝난 것이 아닙니다. 이후에도 제자들을 만나주셨고, 오늘날에는 자신을 대신하여 성령을 보내셔서 자신을 믿는 그리스도인들로 하여금 풍성한 삶을 살도록 하고 있습니다.

 

목자들의 사역은 단순히 복음을 전하는 데서 그치는 것이 아닙니다. 끊임없이 양들에게 꼴을 먹이고, 그들을 살찌우며, 어려움으로부터 그들을 보호하고 그들을 위해서 언제나 희생할 수 있는 모습으로 살아가는 것입니다. 과연 나는 참 목자입니까? 아니면 거짓 목자입니까? 또한 나는 참 목자를 두고 있습니까? 아니면 거짓목자와 더불어 믿음의 삶을 계속하고 있습니까? 우리는 언제나 참 목자가 되기 위해, 또한 참 목자와 더불어 믿음의 삶을 계속하기 위해 분별력을 가지고 주님의 도우심을 구하는 지혜가 있어야 할 것입니다.

List of Articles
제목 글쓴이 날짜
24. 혼인 잔치 이진천 2010-06-05
23. 주인을 기다리는 종 이진천 2010-06-05
22. 어리석은 부자 이진천 2010-06-05
21. 밤에 찾아온 친구 이진천 2010-06-05
20. 선한 사마리아 사람 이진천 2010-06-05
19. 생베 조각을 낡은 옷에 붙이는 자 이진천 2010-06-05
18. 선한 목자 이진천 2010-06-05
17. 빚진 종 이진천 2010-06-05
16. 잃은 양 이진천 2010-06-05
15. 새 포도주은 새 부대에 이진천 2010-06-05
14. 집주인 곳간의 옛 것과 새것 이진천 2010-06-05
13. 물고기를 모으는 그물 이진천 2010-06-05
12. 좋은 진주 이진천 2010-06-05
11. 감추어진 보화 이진천 2010-06-05
10. 누룩 이진천 2010-06-05
9. 겨자씨 이진천 2010-06-05
8. 곡식과 가라지 이진천 2010-06-05
7. 스스로 열매를 맺는 땅 이진천 2010-06-05
6. 씨 뿌리는 자 이진천 2010-06-05
5. 결박시켜야 할 대상 이진천 2010-06-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