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목회를 위한 예배계획

조회 수 5561 추천 수 0 2011.05.27 14:51:24

 

대부분의 예배들을 정형화된 틀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느 교회를 가나 비슷한 모양을 가지고 비슷한 형태로 진행을 합니다. 그 까닭에 사람들을 예배가 매우 지루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성도들은 이 예배를 드리기 위해 교회를 찾습니다. 그리고 그 안에서 진리를 받아들이려 합니다. 이러한 말을 하려는 것은 성도들이 원하는 예배의 목적을 바르게 이해하고 보다 효과적인 예배를 위해서 준비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말하려는 것입니다.

 

목사는 예배를 디자인 하는 자가 되어야만 합니다. 예배의 가장 큰 목적은 모인 성도들로 하여금 진리를 알고, 변화된 삶을 살도록 하는데 그 일차적인 목적이 있습니다. 그러나 유감스럽게도 많은 성도들은 예배를 통해서 얻는 것이 많지 않습니다. 오히려 개인적인 교재나 성경공부를 통해서 아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문제는 개인적인 모임에 관심이 없는 성도들이 더 많다는데 있습니다. 결국 그들은 구경꾼으로 신앙생활을 열매 없이 살게 될 것이 분명합니다. 그 까닭에 예배시간은 성도들에게 가장 중요한 시간이면서 목사들에게는 그들의 삶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시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배의 중심은 당연히 설교에 있습니다. 그러나 만일 회중들에게 설교만 하게 된다면 그들은 매우 지루해 할 것이 분명합니다. 그래서 필요한 것들이 바로 예배라는 형식을 통해서 다양한 내용들을 그 안에 포함시키고 있는 것입니다. 찬양과 기도, 그 외에도 성가찬양이나, 특송과 같은 것들을 통해서 효과적인 진리의 선포가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물론 일차적인 교제의 대상이 하나님이라는 사실을 생각한다면 찬양이나 기도와 같은 것들은 하나님께 드리는 영광스러운 것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예배를 아름답게 장식해 줄 것이며, 또한 회중들에게도 큰 만족을 안겨 줄 것이 분명합니다.

 

목사는 당연히 목회 계획을 세움에 있어서 예배에 대한 계획도 빠뜨려서는 안 됩니다. 설교자나 간증할 자들을 적절하게 배분하고, 찬양이나 성경을 봉독할 때에 앉고 일어섬에 대한 것들, 그리고 찬양대의 구성과 악기 구성, 그리고 만찬에 대한 계획, 기도자 선정과 같은 많은 분야에서 치밀하게 할 필요가 있습니다. 예배의 만족은 곧 성도들의 삶을 풍성하게 만들어 줄 것이 분명하기 때문입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