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인에게 있어서 간음은 언제나 치명적인 결과를 낳습니다. 그것은 일차적으로는 우리의 가정을 파괴시키게 될 것이며, 결과적으로는 영적 삶을 사는데 가장 큰 아픔으로 남게 될 것입니다. 잠언에서는 많은 부분에 걸쳐서 잠언이 주는 해악에 대하여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그것은 비록 스스로 안전하다고 생각하는 이들일지라도 반드시 점검해야만 합니다.
1. 시작은 달콤하나 마지막은 쓰고 날카롭다
간음을 시도하려는 이의 근원이 어디서부터 온다고 생각하십니까? 그것은 당연히 사탄으로부터 온 것입니다. 그들의 목적은 분명합니다. 그것은 생명을 사냥하기 위해서 입니다(6:25-26). 우리는 일반적으로 육체적인 부분만 더럽혀졌을 것이라고 생각하겠지만 간음하는 순간 우리의 영혼이 이미 더럽혀졌다는 사실에 대하여는 인정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사탄이 사람들로 하여금 간음을 하도록 유혹하는 목적이 우리의 생명을 사냥하는데 있다는 사실을 인정한다면 우리는 이 문제에 대하여 다시 생각해야만 합니다. 사탄의 목적은 영혼을 죽이고자 하는데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처럼 자신을 죽이려 하는 이들에게 쉽게 자신을 내어줄 자가 있겠습니까? 많은 사람들은 이미 자신의 간음의 결과가 어떠할지에 대하여 잘 알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유혹의 방법도 달라질 것이 분명합니다. 성경은 그것이 벌집 같이 꿀을 떨어뜨리며 입은 기름보다 미끄럽다고 말합니다(5:1-4). 매우 달콤하게 접근하는 것입니다. 많은 이들이 자신을 파괴할 것을 알면서도 넘어가는 것이 이처럼 순간적으로 다가오는 달콤함의 유혹을 이겨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분명한 사실은 그들의 목적이 멸망시키는데 있기 때문에 성경이 말씀해 주고 있는 것과 같이 마지막은 쑥같이 쓰고 양날 달린 칼같이 날카롭게 우리를 고통스럽게 만들것입니다(5:4). 간음은 우리의 육체를 즐겁게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 결과로 인한 우리 영혼의 고통은 우리의 상상을 뛰어 넘는 것입니다. 달콤한 유혹 뒤에 숨어 있는 절망적인 상황을 만들지 않기 위해서 언제나 깨어 있는 모습을 가져야만 합니다.
2. 재산을 탕진하게 될 것이다.
간음이 주는 결과는 단순히 영혼의 문제만은 아닙니다. 그것은 물질의 문제와도 깊은 관계가 있습니다. 성경은 명백하게 재산을 낭비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합니다(29:3). 물론 물질적으로 여유 없는 자가 간음하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대부분 가난한 자들이 간음을 하는 경우는 사회적으로 큰 문제를 일으키는 강도들이나 강간범들에 의해서 이루어집니다. 그러나 일정한 대가를 지불하고 이루어지는 간음의 경우는 사람들이 범죄로 여지지 않는 것이 사회적인 통념이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그리스도인의 경우는 어떠합니까? 당연히 강도나 강간범, 그리고 정당한 대가를 지불하고 간음을 일삼는 자들 모두가 동일하게 취급됩니다. 이웃의 아내, 즉 자신의 아내 이외의 여자에게로 들어가는 모든 자들은 모두 무죄하지 않다고 성경은 경고합니다(6:29). 그들은 분명히 하나님으로부터 엄중한 경고 아래 살아가는 자들입니다. 그들에게 닥치는 경고가 단순히 영적인 것으로 국한하려 한다면 그것은 매우 큰 착각을 하는 것입니다. 주님은 그들의 재산이 손실을 입게 될 것이라는 점을 경고합니다.
어떤 이들은 사업상이라는 이유로 간음하는 행위들에 대하여 적당히 넘어가려 합니다. 그것은 듣기에 따라서 매우 그럴듯하게 들리는 말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분명한 사실은 그들이 그 일들로 인하여 막대한 손실을 입게 될 것이라는 점입니다. 진정 그리스도인으로서 양심을 가진 자라면 그들은 자신의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서라도 간음의 일들은 피해야만 합니다. 간음의 일들을 적당히 덮어가면서 자신의 재산을 보호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어리석음을 범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3. 간음하는 자는 이성을 잃게 될 것이다.
우리는 성경 안에서 간음이 가져다주는 결과들에 대하여 가장 잘 드러내 주는 사례로 다윗을 들 수 있습니다. 그는 분명히 이스라엘을 대표하는 왕입니다. 아니 그보다도 성경이 그를 아브라함과 더불어 예수님의 조상을 대표하는 인물로 들고 있다는 점에서 그는 분명히 누구와도 비교할 수 없는 훌륭한 왕이었습니다. 그러나 그에게 있어서 가장 치명적인 약점으로 자리 잡고 있는 것이 바로 간음의 문제였습니다. 그리고 뒤이어 일어나는 간교한 술수들과 살인입니다. 그는 간음이 사람들에게 어떠한 결과를 가져다 주는지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윗은 밧세바를 자신의 침소에 들입니다. 그리고 그녀는 임신을 하게 됩니다. 다윗은 그녀의 임신을 숨기기 위해 남편인 우리야를 그녀의 침소에 들이고자 합니다. 그러나 훌륭한 병사이자 지도자였던 그녀의 남편은 자신이 두고 온 병사들을 생각하면서 침소에 들지 않습니다. 결국 다윗은 우리야를 다시 전쟁터로 보내 그를 죽음으로 몰아넣습니다. 단순히 저질렀던 간음을 통해서 그는 살인을 하는 처참한 상황에까지 이르게 된 것입니다.
간음을 저지르는 자들의 공통점은 바로 이성을 잃는 것입니다. 그들은 자신의 죄를 돌이미기보다는 오히려 그것을 감추기 위해서 모든 수단을 동원합니다. 돈으로 매수하기도 하고, 협박하여 강제적으로 무마시키려고 합니다. 힘이나 권력이 있는 자들이라면 그것을 감추는 것은 어찌보면 더욱 쉬울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들이 이성을 잃고 그러한 행동을 하더라도 그들의 모든 삶의 모양들이 주님 앞에 그대로 드러나게 될 것입니다. 그것은 결국 그들의 혼을 망하게 하고, 상처와 불명예를 안져다 줄 것입니다(6:32-33). 경건한 그리스도인이 되고자 한다면 당연히 그들의 이성을 혼란스럽게 만드는 간음에 대하여 매우 조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4. 간음은 은밀한 곳에서 이루어진다
간음이 우리의 영혼을 매우 피폐하게 만드는 것이라는 점에 대하여 잘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왜 많은 사람들은 힘없이 넘어지는 것입니까? 그것은 간음이 사람들의 눈앞에서 정직한 모습으로 다가오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매우 은밀하게 다가오는 것입니다.
그가 그 여자의 길 모퉁이에 가까이 있는 거리를 지나 그녀의 집 쪽으로 가니 그 때는 황혼이 지고 저녁이 되어 어둡고 캄캄한 밤이더라(7:8-9)
유혹하는 여자는 밝은 곳에서 자신의 모습을 드러내지 않습니다. 그들은 어두운 곳에서 매우 매력적인 모습으로 자신들의 먹잇감을 찾습니다. 그리고는 자신들의 먹잇감이 그들의 눈에 들어왔을 때 최선을 다하여 그들을 멸망의 구덩이로 몰아넣습니다. 멸망의 구덩이로 들어가는 순간까지 사냥감이 된 그들은 자신이 매우 큰 위험에 처해있다는 사실조차 모를 때가 많습니다.
경건한 그리스도인이라면 은밀한 행동을 피해야만 합니다. 그들은 자신의 행동을 모든 이들에게 투명하게 드러낼 필요가 있으며, 자신의 생각에 대해서도 분명한 입장을 보일 필요가 있습니다. 자신의 생각을 숨기거나 거짓말을 하는 것은 결국 사탄의 먹잇감이 될 수 있으며, 이러한 행동은 결국 우리를 멸망으로 이끌어 낼 것입니다. 간음하는 자들을 보십시오. 그들의 특징은 언제나 자신의 행동에 대하여 분명한 자세를 지니지 않고 있다는 점입니다. 밝은 빛 가운데 행할 수 있는 그리스도인의 모습을 통하여 다가오는 시험을 능히 이겨낼 수 있는 지혜를 드러낼 수 잇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