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인 하워드 헨드릭스는 복음주의 교육계에서 이름이 "기독교 교육"이라고 불리 울 만큼 현대 기독교 교육의 선구자이며, 삶을 변화시키는 설교를 하는 활동적인 성경교사이다.

 

본 책자는 내용에 비해 소책자에 불과하지만 교회교육을 담당하는 자라면 반드시 읽어보라고 말하고 싶다. 왜냐하면 이 책자는 방법보다는 교사의 지세에 중심을 두고 있기 때문에 영적 사역에 매우 큰 유익을 줄 것이 분명하기 때문이다.

그 까닭에 내용도 분량에 비해 비교적 상세하게 소개하려고 한다.

 

교사의 원리

 

유능한 교사는 항상 충만한 삶에서 넘쳐흐르는 것으로 가르친다.

교사의 원리란 간단하게 말하면 다음과 같다. 만일 내가 오늘 성장하기를 멈춘다면 내일 가르치기를 멈춘다.

아무 것도 축적되지 않은 상태에서 무엇을 전달할 수는 없다. 갖고있지 않은 것을 전달할 수는 없다.

효과적인 가르침은 변화된 인격을 통해서만 이루어질 수 있다. 당신이 더 변화되면 될수록 다른 사람들의 삶을 변화시키는 도구로 더 훌륭하게 사용될 것이다.

지적인 영역의 성장을 위하여

(1)꾸준한 공부와 독서생활을 하라.

(2) 계속 교육과정에 등록하라.

(3) 당신의 학생을 알아라.

훌륭한 교사들에게 닥치는 가장 큰 위협은 만족-내가 어떻게 하면 더 발전할 수 있는가? 라고 계속 묻지 않는 것-이다 당신의 사역에 있어서 가장 큰 위협은 당신의 사역이다.

 

교육의 원리

 

유능한 교사는 가르치고자 하는 것, 즉 가르칠 내용을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할뿐만 아니라 자신이 가르치고자 하는 사람에 대해서도 알고 있어야만 한다.

만일 한 개인을 영구적으로 변화시키기를 원한다면 행동만을 변화시킬 것이 아니라 반드시 생각을 변화 시키라. 당신의 생애에서 가장 훌륭한 스승으로 회상되는 사람은 아마 씨를 뿌린 사람일 것이다. 그리고 당신은 그 씨로부터 지금도 수확을 거둬들이고 있을 것이다.

학습과정은 자극적이고 논리적일 뿐만 아니라 또한 발견해 나가는 과정이다. 진리는 언제나 스스로 깨달을 수 있을 때 대단히 유익하고 생산적이다. 교사의 의무는 빠르고 쉬운 해답 즉 삶의 현실에서는 통하지 못하는 이론에 불과한 해답을 주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생각하고 토의한 문제 때문에 그리고 지난 주 동안 해답을 찾고 싶어했던 문제 때문에, 머리를 긁적이며 강의 시간을 끝마치게 하는 것이다.

 

활동의 원리

 

영적인 면에서 무지의 반대는 지식이 아니라 순종이다. 신약 성경의 이해로는 알고 행하지 않는 것은 전혀 알지 못하는 것이다.

나는 듣는다. 그러면 잊어버린다.

나는 본다. 그러면 기억한다.

나는 행한다. 그러면 이해한다.

행함의 결과는 이해하는 것 이상이다. 왜냐하면 변화도 따르기 때문이다.

* 지도자는 독재가 아닌 지도를 제공하라. 그들 스스로 알아서 하게 하라. 그렇게 해서 배우는 것이 엄청나다.

학습자는 방금 배운 것을 바로 사용하게 하라.

만일 학생에게 결과만 제시한다면 자신의 한계로서 그들을 제한하게 된다. 그러나 그들에게 과정을 제시한다면 무제한의 길을 r들에게 열어 주는 것이다. 사실상 그들은 당신을 능가할 수 있고 당신보다 더 유능하게 될 수 있다.

 

전달의 원리

 

우리는 사람들에게 옳은 것을 가르쳐 주기만 하면 자동적으로 그들의 문제가 해결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정서적인 면과 의지적인 면으로, 즉 감정과 행동이라는 요소로 의사 전달을 하는 데 너무 약하다.

가장 효과적인 전달에는 언제나 감정적 요소인 느낌과 흥분의 요소가 포함되어 있다. 만일 내가 영원한 진리인 하나님의 말씀을 신뢰한다고 말한다면, 그것이 나의 가치관에, 내가 소중히 여기는 것에, 내가 시간과 돈을 투자하는 것에, 내가 흥분하는 것에 반영되어야 한다. 불신자들은 우리말에는 싫증났지만 진실에는 지독하게 굶주려 있다. 그래서 우리가 진실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감지하면 우리 문 앞에 줄을 선다.

그들은 단지 당신이 말한 것을 정확하게 흉내내는 앵무새가 아니다. 오히려 그들은 당신이 이해했던 것처럼 이해한다. 그들은 당신이 느꼈던 것처럼 느낀다. 그리고 당신과 마찬가지로 진리가 그들의 행동에 의미 있게 영향을 미치도록 한다.

 

마음의 원리

 

영향력 있는 가르침은 머리(head)에서 머리로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가슴(heart)에서 가슴으로 가르치는 것이다. 교사의 인격은 학습자의 신뢰의 근거가 된다. 당신 삶의 질을 볼 때, 학습자는 당신이 교사로서 자기에게 기여할 중요한 것을 갖추고 있음을 알게 된다. 그리하여 그가 당신을 신뢰할 수 있다. 왜냐하면 그는 당신이 거짓말을 하지 않으리라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위대한 교사란 반드시 뛰어난 가시도(可視度)를 소유한 사람이어야 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그는 위대한 마음을 가진 사람이어야 한다. 그는 전인격으로 청중들의 전인격에 전달해야 한다.

영향력 있는 사람이 되기를 원한다면

(1) 당신이 가르치고 있는 학생을 알라

(2) 듣게 한 권리를 믿으라

(3) 학생들에게 기꺼이 비판을 받을 수 있는 교사가 되라

 

격려의 원리

 

가르침은 학습자가 적당하게 동기화 되었을 때 가장 효과적이다.

나는 복음적인 사람들이 제자도에 깊이 헌신하지 않는 한가지 이유는 사람들에게 하나님을 위한 일을 하라고 요구하기 때문이라고 깊이 확신한다. 하나님께서는 자신이 당신에게 행하신 것을 충분히 알리시기 전까지는 자신을 위하여 어떤 일을 하기를 결코 요구하시지 않는다. 그러나 마침내 당신이 그분께서 당신을 위하여 행하신 모든 것을 완전히 이해하게 될 때, 당신의 극히 논리적이고 이성적이며 지혜롭고 무리 없는 반응은 자신이 가진 모든 것, 곧 자신의 지성과 감정과 의지를 그분의 주권에 맡긴다.

일단 당신이 학생을 알게 되면 그들이 당신을 알게 하라. 그리고 난 다음에 그 지식을 토대로 해서 창조적인 동기부여를 해나가라.

 

준비의 원리

 

학습의 과정은 학생과 교사 양쪽이 다 충분히 준비되어 있을 때 가장 효과적이다. 교사에게 강조되는 문제의 하나는 학생들이 '냉담하게' 수업에 임하는 것이다.

숙제의 가치

(1) 숙제는 생각을 촉진시킨다.

(2) 숙제는 바탕 혹은 기초를 제공해 준다.

(3) 숙제는 스스로 공부하는 습관을 가지게 한다.

좋은 숙제의 특징

(1) 창의적이어야 한다. 단지 공부를 시키기 위한 것뿐이어서는 안된다.

(2) 사고를 자극하는 것이어야 한다. 그것은 대답보다는 질문을 더 많이 하게 하는 것이어야 한다.

(3) 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실현 가능성이 없 는 부담을 안겨주지 말라.

 

 

하워드 헨드릭스의 '삶을 변화시키는 가르침' 생명의 말씀사 초판 발행일 1992. 7. 분량 157쪽.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13 잭하일즈의 "설교가 보인다" 이진천 2010-06-09
12 워치만 니의 좌행참 이진천 2010-06-09
11 이준승의 그리스도의 심판석 이진천 2010-06-09
10 클라렌스 라킨의 "세대적 진리" 이진천 2010-06-09
9 김남준 목사의 "기도 마스터" 이진천 2010-06-09
8 박철수 목사의 "너희가 이 성전을 헐라" [14606] 이진천 2010-06-09
7 이찬수의 "YY부흥보고서" 이진천 2010-06-09
6 페리 F. 록우드의 "내가 하는 일들이 뭐 잘못됐나요? [4] 이진천 2010-06-09
» 하워드 헨드릭스의'삶을 변화시키는 가르침' 이진천 2010-06-09
4 김만형의 'SS 혁신 보고서' 이진천 2010-06-09
3 잭 하일즈의 성령님을 만나세요 이진천 2010-06-09
2 M. R. 디한의 "성막" 이진천 2010-06-09
1 리챠드 포스터의 "기도" 이진천 2010-06-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