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하여도 받지 못함은(야고보서4:2-3)

조회 수 3579 추천 수 0 2010.06.09 08:02:12

2 너희는 욕심을 내어도 얻지 못하여 살인하며 시기하여도 능히 취하지 못하므로 다투고 싸우는도다 너희가 얻지 못함은 구하지 아니하기 때문이요

3 구하여도 받지 못함은 정욕으로 쓰려고 잘못 구하기 때문이라

 

우리는 야고보의 이 권면이 주로 기도에 해당된다는 사실에 대하여 잘 알고 있습니다. 그리스도인에게 있어서 기도는 매우 중요한 것입니다. 그러나 실제로 가장 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바로 기도생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도는 실생활에 있어서 가장 드러나지 않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이것은 오직 주님과의 관계 속에서 이루어지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어떤 사람들은 사람들 앞에서 드러나게 기도하려고 합니다. 그러나 그들의 모습은 지극히 외식적인 것으로 오히려 주님으로부터 책망을 들을 만한 행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 마디로 기도는 은밀하게 행하되 반드시 행해야 하는 그리스도인의 필수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야고보는 이 문제를 말하면서 보다 적극적인 입장에서 성도들을 향해 권면하고 있습니다. 만일 그리스도인 된 자가 생활을 통하여 얻고자 하는 것은 얻지 못하고 있다면 그는 구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그 표현을 다른 말로 표현한다면 주님께서는 구하는 자에게 반드시 응답해 주신다는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주님은 구하는 자에게 반드시 응답해 주시는 분이십니다. 주님께서는 이미 산상설교를 통하여 구하라 그러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찾으라 그러면 너희가 찾을 것이요 두드리라 그러면 너희에게 열릴 것이니 이는 구하는 자마다 받을 것이요 찾는 자는 찾을 것이요 두드리는 자에게 열릴 것임이니라”(7:7-8)고 약속하셨습니다. 우리가 구해도 얻지 못한다고 말한다면 그것은 주님의 약속 자체를 신뢰하지 못하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그렇지만 야고보는 구해도 받지 못하는 자가 있을 수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는 바로 정욕에 쓰려고 잘못 구하는 자입니다. 이것은 우리가 어떠한 기도를 해야 하는지를 보여주는 매우 중요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는 것입니다. 신실한 그리스도인의 기도의 기준이 최소한 자신의 이익을 위한 것이 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이미 예수님으로부터 그리스도인들이 무엇을 구해야 하는지를 들은 바가 있습니다.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6:33) 그렇습니다. 이것은 그리스도인들이 항상 마음에 새겨 두어야 할 기도의 가장 기본적인 자세입니다.

 

그렇다면 우리의 일상적인 삶의 문제는 어떻게 해야 하는 것입니까? 우리가 병들고 가난하고, 괴로움을 당하는 문제에 대하여는 그냥 보고 있어야만 하는 것입니까? 물론 주님께서는 이 문제에 대한 해답도 제시해 주고 계십니다. 예수님께서는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는 자에게 대하여 어떻게 하신다고 말씀하고 계십니까?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여기서 이 모든 것은 무엇입니까? 그것은 앞에서 설명하셨던 먹을 것 입을 것, 거할 처소와 같은 이 세상의 일상적인 삶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모든 것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제 우리는 기도에 대한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기도는 그리스도인들이 하나님으로부터 주어지는 은혜와 복을 받을 수 있는 통로와도 같습니다. 기도하지 않고 있다면 그의 통로는 이미 막혀 있는 것과 같습니다. 기도하는 자는 주님과의 관계를 더욱 가깝게 하고 기도를 통하여 천국을 사모하고 그분의 의를 구하게 된다면 이 세상에서 형통한 삶을 경험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기도하십시오. 주님은 오늘도 우리에게 넘치는 복을 더하시기 위해서 우리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계십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