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는 또한 성막을 만들되 가늘게 꼰 아마 /실/과 청색과 자주색과 주홍색 /실/로 짠 열 개의 앙장(仰帳)으로 만들며 정교한 솜씨로 만든 그룹들을 /수놓아/ 앙장들을 만들지니 각 앙장의 길이는 이십팔 큐빗, 넓이는 사 큐빗으로 하고 각 앙장의 치수를 같게 할지니라(출애굽기26:1-2)
성막의 덮개는 네 겹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 가운데 가장 안쪽에 덮도록 되어 있는 덮개는 주님의 영광과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입니다. 그것을 만드는 재료는 가늘게 꼰 아마실과 청색과 자주색과 주홍색실로 짠 다섯 조각씩 된 두개의 앙장, 즉 열개의 앙장으로 이 실로 정교하게 그룹(천사)들을 수놓았습니다. 열개의 앙장을 서로 연결하고, 양 쪽 끝단에 쉰 개씩 총 백 개의 고리를 만들어 앙장들을 함께 연결하여 한 성막이 되도록 하였습니다.
이 그룹들이 새겨져 있는 천연색 앙장을 가장 안쪽에 위치하도록 한 것은 매우 의미 있는 것입니다. 이 앙장은 밖에서는 볼 수 없는 것입니다. 오직 성막 안으로 들어간 자들만이 볼 수 있는 것입니다. 성막 안으로 들어간 사람은 앙장에 새겨져 있는 그룹들을 볼 수 있을 것이며, 주님의 영광스러움을 경험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이 영광스러움은 결코 밖에서는 경험할 수 없는 비밀스러운 것입니다.
그리스도인들에게 있어서 주님의 교회가 지니고 있는 신비는 세상에서는 결코 경험할 수 없는 것입니다. 오직 죄 사함을 얻은 그리스도인들만이 발견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것은 결코 지식으로 알 수 없는 것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성막에 대한 말만을 듣고 그 모양을 추정하여 생각할 수는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것을 보고 그 영광에 참여하고 있는 자는 성막 안에 들어간 제사장들이었습니다. 뜰 에서 머물러 있는 자들은 오직 끝자락만 조금 볼 뿐입니다. 주님의 영광을 경험하기 위해서는 성막 안으로 들어가야만 하듯이 그리스도인들이 주님의 영광을 경험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그분께 속해 성령이 충만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어야만 합니다.
이 앙장은 통으로 만든 것이 아닙니다. 다섯 조각씩 연결 된 앙장 두개를 서로 연결하여 총 열 조각을 서로 연결하여 제작된 것입니다. 그것은 주님의 영광이 결코 하나님 한분만의 것이 아닙니다. 그것은 오히려 연합하여 얻어진 결과라고 할 수 있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인간들을 사랑하셔서 친히 이 땅에 오셔서 대신 죽으셨습니다. 만일 여기에서 모든 것이 끝난다면 이는 비참한 하나의 사건으로 끝나고 말 것입니다. 그러나 사람들은 그분의 사랑을 알았고, 이제는 주님을 위하여, 또한 주님을 기쁘시게 해드리기 위해서 목숨까지도 버릴 수 있는 믿음을 얻게 되었습니다. 이 모든 것이 합력하여 영광스러운 모습이 될 수 있는 것입니다.
하늘에서나 땅에서 가장 아름다운 것은 서로 연합하는 일입니다. 물론 불의와는 분리되어야 하지만 주 안에서 살아가는 자들이 서로 협력하고, 사랑하는 것은 주님의 영광을 경험할 수 있는 아름다운 일이라고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주 안에 속한 자들은 주님의 영광을 경험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머리로만 알고, 주님을 우리의 삶의 주인으로 모셔들이는데 주저하는 자들은 결코 주님의 영광과 은혜를 경험할 수 없게 될 것입니다. 주 안에 사는 자들은 주님의 놀라운 신비를 보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