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를 예정하사(에베소서1:5)

조회 수 2223 추천 수 0 2010.06.08 00:02:05

5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이미 앞에서 설명한 선택에 대한 교리와 여기에서 설명하고자 하는 예정에 관한 교리는 바른 적용이 아니면 매우 혼란스러운 구절일 수밖에 없습니다. 오늘날에도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영향을 받고 있는 교리적 체계는 바로 칼빈의 5개 신조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한편으로 생각해 본다면 하나님의 권위를 매우 높여드린다는 의미에서 긍적적으로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그것은 오히려 그리스도인들로 하여금 매우 나태한 신앙을 유발시킬 수 있는 것이기도 합니다.

 

칼빈의 5대 신조에는 전적 타락, 무조건적인 선택, 제한 속죄, 불가항력적 은혜와 영속이 있는데 그 가운데 불가항력적 은혜에 대하여 생각해 봅시다. 이 교리는 하나님께서 창세 전에 이미 구원 얻을 자들을 예정해 두셨다는 내용입니다. 성경이 말하는 예정이라는 단어를 시간적 개념이 아닌 개인의 구원에 적용한 사례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과연 개인의 구원을 미리 정해 두셨다면 어떠한 결과가 초래되는 것일까요?

 

주님께서 우리를 일방적으로 구원하셨다면 성경은 사람들에게 믿으라는 말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리고 사람들로 하여금 회개할 시간조차 필요하지도 않습니다. 이 세계는 주님의 계획과 의도대로 믿기로 정해진 자들만을 골라서 그들을 구원하고, 그들과 더불어 그분의 나라를 건설하면 됩니다. 그런데 성경은 호소하기를 지금도 선택된 자들이 아닌 모든 사람들이 회개하기를 기다리신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벧후3:9). 우리는 이것이 주님의 뜻이라는 것을 너무도 잘 알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위대하신 구원 계획 가운데 창세 전에 예정하셨다는 의미는 개인 구원의 차원이 아닌 시간의 개념으로 이해할 수 있어야만 합니다. 주님께서 성경을 통하여 말씀하시고자 하는 것은 이 구원이 하나님 자신으로부터 시작했다는 것을 알리기 위한 것입니다. 다시 말하면 하나님께서 구원 사역을 직접 시작하셨을 뿐만 아니라 선택되어진 자,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구원을 받게 된 자들을 아들로 삼으시려고 결정하셨음을 말하고자 하시는 것입니다.

 

또한 그리스도인의 영속에 관한 교리는 그리스도인의 양심을 전혀 인정하지 않는 교리입니다. 다시 말하면 그리스도인들은 마치 로봇과 같은 존재라는 것입니다. 우리가 분명히 알아야 하는 것이 있다면 하나님은 사람을 그러한 존재로 만들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자유의지를 허락하신 분이십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개인의 구주로 믿는 것에 대한 선택은 오직 자신에게 있습니다. 만일 우리에게 친구가 있는데 상대방이 자신의 생각과 의지없이 일방적으로 복종하는 관계라면 좋은 친구라고 할 수 있습니까? 그것은 분명히 정상적인 관계라고 할 수 없는 것입니다.

 

주님께서는 우리와 좋은 교제를 나누기를 원하시는 분이십니다. 이 말의 의미는 우리의 마음과 생각을 따라 주님께 순종하고 때에 따라서 깊은 대화를 나누기를 원하시는 분이라는 의미입니다. 우리가 예정하셨다는 성경의 말씀을 통해서 알아야 하는 것은 그분께서 지옥으로 향할 수밖에 없는 우리를 위해서 미리 준비하시고 구원하시고자 하신다는 그 은혜에 대해서 생각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것은 우리의 상상을 뛰어 넘는 놀라운 은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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