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 내 영혼이 진토에 붙었사오니 주의 말씀대로 나를 살아나게 하소서
26 내가 나의 행위를 아뢰매 주께서 내게 응답하셨사오니 주의 율례들을 내게 가르치소서
27 나에게 주의 법도들의 길을 깨닫게 하여 주소서 그리하시면 내가 주의 기이한 일들을 작은 소리로 읊조리리이다
28 나의 영혼이 눌림으로 말미암아 녹사오니 주의 말씀대로 나를 세우소서
29 거짓 행위를 내게서 떠나게 하시고 주의 법을 내게 은혜로이 베푸소서
30 내가 성실한 길을 택하고 주의 규례들을 내 앞에 두었나이다
31 내가 주의 증거들에 매달렸사오니 여호와여 내가 수치를 당하지 말게 하소서
32 주께서 내 마음을 넓히시면 내가 주의 계명들의 길로 달려가리이다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의 생명을 살리는 능력이 있습니다. 그것은 하나님의 말씀이 진리이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거짓이 없고, 변함이 없습니다. 그것은 영원히 우리를 보존해 줄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의 영원한 기쁨이 됩니다. 그것은 하나님의 말씀이 사랑과 은혜로 가득 차 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를 위로하고, 격려하고, 용기를 줍니다.
우리가 곤고할 때에,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에게 위로를 줍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를 슬픔에서 건지시고, 기쁨으로 가득 채워주십니다. 우리가 고난을 당할 때에,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에게 힘을 줍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를 용기 있게 하시고, 낙심하지 않게 하십니다. 우리가 절망에 빠졌을 때에,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에게 희망을 줍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를 소망으로 채워주십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의 생명을 살리는 말씀입니다. 그것은 우리를 죄와 사망에서 구원해 주셨고, 영생을 주셨습니다. 또한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를 죄와 악에서 보호해 주시고, 의와 거룩함으로 인도해 주십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묵상하고, 그 말씀대로 살아갈 때, 우리는 생명을 얻고, 풍성한 삶을 살게 됩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에게 지혜와 지식과 이해를 주셔서, 우리가 세상을 살아갈 때, 올바른 길을 선택할 수 있게 해 주십니다. 또한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에게 평안과 소망을 주셔서, 우리가 어떤 어려움을 만나더라도 낙심하지 않고, 승리할 수 있게 해 주십니다.
예수님께서는 "살리는 것은 영이니 육은 무익하니라 내가 너희에게 이른 말은 영이요 생명이라."(요6:63)고 말씀하심으로 말씀이 곧 영과 생명임을 스스로 증거하셨습니다. 또한 바울은 믿음이 그리스도의 말씀을 들음으로 얻어지는 것임을 강조하여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말미암았느니라"(롬10:17) 다시 말하면 말씀이 믿음을 통해 구원을 얻고 영원한 생명을 얻게 하는 통로가 된다는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히브리 기자는 말씀에 대하여 특별하게 언급하고 있는데 "하나님의 말씀은 살아 있고 활력이 있어 좌우에 날선 어떤 검보다도 예리하여 혼과 영과 및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기까지 하며 또 마음의 생각과 뜻을 판단하나니"(히4:12)라고 말씀합니다. 이는 단순히 말씀이 기록의 차원을 넘어 삶의 모든 부분에서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삶의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것으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그렇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살아서 우리의 삶 속에서 활동하시는 분입니다. 그리고 우리를 살리는, 즉 영생을 얻게 하시기 위해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을 의지해야 합니다(29). 왜냐하면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를 지키고 보호해 주시기 때문입니다. 또한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를 악에서 구해 주십니다. 그리고 우리에게 평안과 기쁨을 주십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대로 살아야 하는 이유는 우리를 바르게 인도해 주시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를 옳은 길로 이끌어 주십니다. 성경의 많은 곳으로부터 우리가 말씀을 따라야 하는 이유를 가르치고 있습니다.
예수님은 자신에 대하여 소개하기를 “나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요14:6)고 말씀합니다. 또한 야고보는 ”너희는 말씀을 행하는 자가 되고 듣기만 하여 자신을 속이는 자가 되지 말라“(약1:22)고 말씀합니다. 우리의 의지로 주님의 일을 감당할 수 없습니다. 오직 말씀에 의지했을 때 우리는 주님으로부터 세우심을 입고 건강한 믿음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다윗이 말씀대로 사는 삶을 소개하면서 말하는 성실한 길이란 무엇일까요?(30) 성실한 길은 하나님 말씀대로 살아가는 것입니다. 하나님 말씀대로 살아간다는 것은 하나님의 뜻을 따라 살아간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성실한 길을 택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세상에는 많은 유혹과 시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성실한 길을 택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성실한 길은 우리를 행복과 평안으로 인도하기 때문입니다.
성경에는 성실한 길을 택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말씀들이 많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잠언 16:9절 말씀은 "사람이 마음으로 자기의 길을 계획할지라도 그의 걸음을 인도하시는 이는 여호와시니라"고 말씀합니다. 이 말씀은 우리가 계획한 삶이 하나님의 말씀에 바탕을 두지 않으면 매우 무의미한 것이 될 수 있음을 말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하나님의 말씀만이 가장 안전한 길로 우리를 인도해 주실 것입니다.
다윗은 자신의 마음을 넓혀달라고 기도합니다(32). 그렇다면 좁은 마음은 무엇일까요? 좁은 마음은 편견과 증오와 이기심으로 가득 찬 마음입니다. 또한 다른 사람을 이해하지 못하고 용납하지 못하며 긍극적으로 세상을 어둡게 만듭니다. 이에 대하여 넓은 마음은 무엇일까요? 넓은 마음은 사랑과 이해와 용서로 가득 찬 마음입니다. 곧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용납하며 세상을 밝게 만듭니다.
우리가 좁은 마음을 가지고 있다면, 하나님께서 우리의 마음을 넓혀 주시기를 기도해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의 마음을 넓혀 주신다면, 우리는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용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세상을 밝게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성경에는 마음이 넓어지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말씀들이 많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마태복음 5:9절 말씀은 "화평하게 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음을 받을 것임이요"라고 말씀합니다. 이 말씀은 화평케하는 자는 하나님께서 아들이라고 말씀합니다. 이러한 마음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알아가는데서 오는 것임을 깨달아야겠습니다.
우리가 세상을 살아가는 동안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것은 하나님의 말씀을 붙잡고 살아가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의 생명과 기쁨이 되기 때문입니다. 오늘도 하나님의 말씀을 묵상하고, 그 말씀을 따라 살아가시기 바랍니다. 그리하면 하나님의 말씀이 여러분의 삶을 풍성하게 채워주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