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에도 끝없이 계속되고 있는 마귀의 교회를 향한 파괴 공작은 수많은 이단들을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다만 안타까운 것이 있다면 건전한 신앙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단으로 오해를 받는 모임들도 상당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단들은 그들만의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만일 이러한 현상들로부터 벗어나 있다면 비록 현재는 문제가 있더라도 건전한 교회로 갈 수 있는 가능성은 충분히 있습니다. 그러나 아래 제기되는 문제점을 포함하고 있다면 그들은 돌이키기 쉽지 않습니다. 그들은 성경의 원리를 정면으로 거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이단들의 모습은 전 세대를 걸쳐서 지속되어 온 것입니다. 흥미로운 것은 그들이 결코 오래가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들은 대부분 그들의 교주가 죽게 되면 사라져버리는 것이 보통이지만 추종자들에 의해서 오랫동안 지속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세월의 흐름과 더불어 잊혀지게 될 것입니다. 오늘날 활동하고 있는 이단들을 보십시오. 그들은 길어봐야 지난 2-3세기 전에 시작된 모임입니다. 마귀는 거짓 교리와 거짓 선생들을 지속해서 교회 안에 심고, 종국적으로는 그들을 교회로부터 분리시키는 작업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이미 성경이 말하는 이단에 대하여 살펴 본 바가 있습니다. 그들은 성경이 말하는 이단의 가르침들을 결코 멈추지 않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그리스도인의 과제는 분명해졌습니다. 그들의 활동을 잘 살펴보고, 교회 안에서 그들의 침투를 경계하고, 교회를 지키는 것입니다. 부디 이단의 공통점을 살펴봄으로 진리 안에서 개인의 믿음과 교회를 지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