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다의 심판(4~24장)

조회 수 1885 추천 수 0 2013.06.11 16:18:33


A. 심판의 표적(4~5장)

주께서 예루살렘이 포위당하는 것을 통해 여로보암의 변절부터 유다 백성이 포로가 되기까지의 기간을 보여주시고, 포위 당할 때에 기근의 심각함과 에스겔의 머리털을 동해 반역으로 인한 심판, 그리고 기근과 칼과 흩어짐으로 백성을 심판하실 것을 말씀하셨다.


B. 심판에 대한 예언(6~7장)

주께서 이스라엘의 우상숭배로 인하여 심판이 임하는 것과 남은 자들이 복을 받게 될 것을 보여주시고, 신실한 자들을 권면하여 그들이 겪는 불행을 슬퍼하게 하셨다. 또한 이스라엘이 최후의 황폐함을 당할 것과 도망한 자들이 애곡하며 회개할 것, 그리고 이스라엘 사람들이 만든 가증한 것으로 인하여 원수들이 성소를 더럽힐 것과 쇠사슬을 통해 그들이 비참하게 포로로 끌려 갈 것을 보여주신다.


C. 죄에 대한 환상(8~9장)

에스겔이 환상 중에 예루살렘으로 가서 질투의 형상과 형상들이 있는 방들과 담무즈를 위하여 애곡하는 자들과 해를 향하여 경배드리는 자들을 보고, 그들의 우상숭배로 인하여 하나님의 진노가 있을 것을 예언하였다. 그리고 소수의 사람만 보존하고 나머지는 멸하시고, 그들의 간구를 듣지 않으실 것을 보여주셨다.


D. 주의 영광이 성전에서 떠남(10~11장)

숯불을 도시 위에 뿌리는 호나상과 더불어 그룹들에 대한 환상을 보여주시고, 통치자들의 억측과 죄의 심판을 보여주실 때, 에스겔이 하소연하니 하나님께서 남은 자들을 구원하고 사악한 자들을 벌하려는 계획을 보여주신 후 하나님의 영광이 도시를 떠나고 에스겔이 포로들에게서 돌아오게 되었다.


E. 심판에 대한 다양한 표적과 비유들(12~24장)

에스겔이 처소를 떠나 이동하는 것은 시드기야가 포로됨을 의미하고, 에스겔이 떠는 것은 유대인의 황폐함을 의미하며, 유대인들이 스스로 가정하여 만들어 낸 속담은 책망을 받고 환상이 속히 이루어짐을 보여 주신다.

주께서 거짓 대언자들과 그들의 섞지 않은 회반죽을 책망하시고, 여대언자들과 그들의 베개를 책망하셨다.

하나님께서 우상 숭배자들의 마음에 따라 그들에게 응답하시고, 그들로 하여금 심판을 두려워하게 하며, 속임당한 대언자들을 써서 그들을 권면하여 회개하게 하시고, 기근과 해로운 짐승과 칼과 역병 등 바꿀 수 없는 판결을 보여주시고, 다른 사람들의 본이 되도록 남은 자들을 예비하셨다.


주께서는 아무 일에도 쓸 수 없는 포도나무 가지의 부적당함을 통하여 예루살렘을 버릴 것을 보여 주시고, 불쌍한 아이들을 통하여 예루살렘의 상태와 그들을 향한 사랑, , 그리고 극도의 음행과 심판, 예루살렘의 죄가 소돔과 사마리아를 능가하여 심판을 초래하게 될 것을 보여주되, 끝에는 긍휼을 약속하셨다.

두 마리의 독수리와 포도나무를 통하여 이스라엘이 바벨론을 배반하고 이집트로 감으로 예루살렘에 임하는 심판을 보여주고, 또 백향목을 심을 것을 약속하셨으며, 유대인들의 합당치 못한 신 포도나무를 책망하고, 의로운 아버지와 아들과 회개하는 사악한 자와 반역하는 의로운 자를 어떻게 다룰 것인가를 보여주시며, 자신의 공이를 변호하시고, 회개하라고 권면하신다.


대언자에게 구덩이에 잡힌 사자새끼 비유를 통해 이스라엘의 통치자들을 위한 애가를 짓게 하고 피폐하게 된 포도나무 비유를 통해 예루살렘을 위한 애가를 짓게 하셨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장로들에게 조언해 주기를 거부하고, 그들이 이집트에서, 광야에서, 가나안 땅에서 반역한 이야기를 들려 주며, 복음을 통해 그들을 모을 것을 약속하고, 남쪽의 숲을 들어 예루살렘의 멸망을 보여주신다.


에스겔이 탄식하는 표적으로 예루살렘을 대적하여 예언하니 날카롭고 빛나는 칼이 임하여 예루살렘과 그 왕국과 암몬 족속을 치셨다.


하나님께서 예루살렘을 범하는 죄의 목록을 보여주며, 거기 사람들을 자신의 용광로에서 찌끼같이 불사를 것임을 말씀하고 대언자와 제사장과 백성의 총체적 부패를 보여주시며, 아홀라와 아홀리바의 행음을 지적하시고, 아홀리바가 자기의 사랑하는 자들에 의해 재앙을 당할 것임을 보여 주시며, 대언자들을 통하여 이 둘의 간통을 책망하시고, 이들이 받을 심판을 보여 주셨다.


주께서 끊은 솥의 비유를 통하여 예루살렘의 멸망이 취소할 수 없는 것임을 보여 주고, 에스겔이 자기 아내의 죽음에 대하여 애곡하지 않는 표적을 통하여 유대인들의 재난이 슬픔을 벗어난 것임을 보여주셨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이스라엘의 마지막 회복(33~48장)

이방의 심판에 대한 예언(25~32장)

유다의 심판(4~24장)

에스겔을 부르심(1~3장)

소개

서론 및 개요

너희는 돌이키라(에스겔 33 : 11)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