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심판(1-35장)
A. 유다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1-12장)
서론 및 유다에 대한 비난(1-5장)- 유다의 범죄에 초점.
- 유다의 사악함(1장)
- 주의 날(2-4장)
- 포도원의 비유(5장)
이사야의 소명(6장)
* 하늘을 바라봄(1-4)
* 자신을 바라 봄(5-7)
* 백성(세상)을 바라 봄(8-13)
임마누엘의 책 (7-12장)
- 유다가 적들로부터 구원(7:1-16)
* 메시야의 탄생 예언(7:14)
- 앗수르에 의한 이스라엘의 멸망(7:17-10:4)
* 메시야의 탄생 예언(9:1-7)
- 앗수르의 멸망과 이스라엘의 남은 자들(10:5-12:6)
* 유다를 축복으로 인도할 한 아이가 탄생할 때까지(임마누엘 메시아예 언) 유다는 심판 아래 있게 될 것이다.
* 유다 구원의 노래(12장)는 감사의 노래
B. 이방민족들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13-23장)
바벨론 멸망에 대한 예언(13:1-14:23)
앗수르에 대한 경고(14:24-27장)
블레셋에 대한 경고(14:28-32장)
모압에 대한 경고(15-16장)
다메섹과 이스라엘에 대한 경고, 앗수르의 멸망과 유다의 회복(17장)
구스(에디오피아)와 애굽에 대한 경고(18-20장)
바벨론, 에돔, 아라비아 멸망에 대한 예언(21장)
예루살렘과 궁중 관리인에 대한 경고(22장)
두로와 시돈에 대한 경고(23장)
C. 온 세상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24-35장)
주의 날에 대한 예언( 24-27장)
온 땅에 대한 다가오는 심판(24장)
이스라엘의 남은 자들의 찬양(25장)
이스라엘의 구원의 노래(26장)
왕국에서의 이스라엘의 회복(27장)
* 이스라엘의 타락에 대한 주(여호와)의 반응과 이스라엘에게 행한 이 방민족의 과도한 행위에 대한 그 분의 반응의 결과로 이스라엘이 주 (여호와)께 돌아오고 회복을 위해 거룩한 땅으로 돌아오게 될 것에 대하여 예언함
부패한 백성위에 임할 하나님의 재앙들(28-31장)
에브라임에게 미칠 화(28:1-8)
* 술취한 사람들의 자랑인 사마리아 성에 재앙을 내리실 것을 선포
아리엘(예루살렘)의 심판과 회복(28:9-29장)
* 예루살렘의 지도자들은 하나님과 그 분의 말씀과 대언자(선지자) 들을 무시했다. 이사야는 그들의 영적 이해를 어린아이들의 이해 로 비유했고, 주님께서 그분의 방식으로 그분의 백성을 다시 일 으키실 것을 경고했다.
헛되고 어리석은 이집트(애굽)를 신뢰함(30-31장)
시온을 위한 궁극적 축복(32-35장)
장차 올 왕의 통치(32장)
앗스르에게 미칠 화(33장)
주님이 주변민족들을 친히 보복(34장)
구속받은 자는 하나님의 구원을 볼것이다.(35장)
Ⅱ 이사야가 기록한 역사(36-39)
히스기야 시대의 사건들 기록,
전반부 후반부의 다리 역할
A. 과거를 돌아봄: 히스기야와 앗수르(36-37장)
산헤립의 위험(36장)
하나님의 구원(37장)
B. 앞을 내다봄: 히스기야와 바벨론(38-39장)
히스기야의 병과 회복- 수명을 연장 받음(38장)
바벨론 사절단이 히스기야를 방문함(39장)
* 바벨론 왕 므로닥 발라단의 방문은 결국 유다의 멸망에 단초가 됨
Ⅲ 회복(40~66장) - 메시아를 통한 구원
- 이스라엘 메시아(마12;18-21)를 가리키는 종에 대한 네가지 묘사
1) 첫 번째(42:1-9)는 이스라엘의 사명, 곧 이방에 공의를 베푸는 사명을 제시한다.
2) 두 번째(49:1~6)는 그의 소명과 사명을 “이방의 빛”으로 아름답게 표 현한다.
3) 세 번째(50:4~11)는 고난과 거절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의 옹호하심을 믿는 종의 확고한 신뢰를 묘사하고 있다.
4) 네 번째(52:13~53:12)는 속죄의 행동으로서 여호와의 종의 고난과 죽 음을 선포한다.
A. 하나님의 구원(40-48장)
주의 구원으로 인한 위로(40-41장)
주의 종으로 인한 위로(42장)
이스라엘의 회복으로 인한 위로(43-44장)
고레스 왕에게 말씀하심(45장)
바벨론의 멸망(46-48장)
B. 하나님께서 보내신 구원자(49-57장).
고난받는 종을 통한 궁국적 구원(49-53장)
- 메시야의 사명과 순종(49-50)
- 시온을 향한 주의 위로(51-52)
- 메시야의 구속사역(53장)
이스라엘의 회복의 약속(54장)
인류를 향한 초대(55-56:8)
사악한 자들을 향한 책망(56:9-57장)
* 유다의 범죄에 대한 비난 - 의와 악을 대비하고 위로의 말씀을 기록
C. 하나님의 구원받은 사람들(58-66장)
참된 금식 - 진정한 예배의 축복(58장)
이스라엘의 죄(59장)
하나님의 응답과 약속된 왕국(60-63:6)
* 회복된 예루살렘의 영광을 축하하는 시, 종 된 백성의 사명, 그리고 시온에 대한 변명이 열거
- 왕국에서의 이스라엘의 영광(60장)
- 메시야의 지상강림 - 구원의 기쁜 소식(61장)
- 미래의 예루살렘(62장)
- 하나님의 갚으심 - 구원과 심판(63:1-6)
남은 자들의 기도(63:7-64:12)
* 하나님의 원수 갚음을 서술, 애가와 긍휼에 대한 기도
하나님의 응답과 약속된 왕국(65-66장)
- 님은자들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응답(65:1-16)
- 하나님의 통치(65:17-66장)
* 63-64장에서의 기도가 악인을 위한 심판과 의인을 위한 “새 하늘과 새 땅(65:17)”에 대한 하나님의 약속으로 응답
** 메시야에 대한 예언
1) 메시아의 모습에 관한 예언
(사53:2) 그가 그분 앞에서 연한 초목같이, 마른 땅에서 나온 뿌리같이 자랄 터이니 그에게는 모양도 없고 우아함도 없으며 우리가 그를 볼 때에 그를 흠모할 만한 아름다움이 없도다.
(사52:14) 그의 얼굴이 누구보다도 더 상하였고 그의 모습이 사람들의 아들들보다 더 상하였으므로 많은 사람이 너를 보고 놀랐느니라.
2) 메시아의 고난에 관한 예언
(사53:5) 그러나 그는 우리의 범죄들로 인해 부상을 당하고 우리의 불법들로 인해 상하였노라. 그가 징벌을 받음으로 우리가 화평을 누리고 그가 채찍에 맞음으로 우리가 고침을 받았도다.
* 베드로는 메시야가 고난 받아야 하는 상황을 잘 모르고 있었다(마16:21~23).
Ⅳ. 결론
이사야의 주요 골자는 “구원”이다. 이사야서는 그 구성에 있어서 성경을 축소한 책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은 마치 성경이 구약39권과 신약27권으로 구분되듯 이사야서의 첫 부분은 39장이요 둘째부분은 27장으로 되어있다.
구약의 첫 부분이 인간의 범죄에 대한 하나님의 진술로 시작되고 있는데 이사야서의 시작도 이와 같다(사1:18). 이사야서의 이 첫 부분은 의의 왕이 오시라라는 것과 이스라엘의 구원에 대한 예언으로 끝나고 있는데(34-35장)마찬가지로 구약성경도 메시야 왕국이 앞으로 군림한다는 대언자(선지자)들의 예언으로 끝나고 있다. 이사야서의 두 번째 부분(40장 이후) 는 “광야에서 외치는 소리”(침례요한)에 대해,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와 그의 역사에 관한 내용으로 시작하고 있는데, 신약성경도 그와 똑같은 내용 즉 예수님의 앞길을 예비한 침례요한에 대하여 시작하고 있다(요1:6, 23). 이사야서는 의인들이 거하는 새 하늘과 새 땅에 대한 환상으로 끝나고 있고 신약도 이와 똑같은 관점에서 계시록으로 끝나고 있다.
우리는 이사야서에서 그리스도를 볼 수 있으며, “그가 오시리라”, “그가 다시 오시리라”라고 부르짖는 대언자(선지자)들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다. 그가 오실 때에는 34장에 나타난 것처럼 권세와 큰 영광중에 오실 것이며, 53장에 묘사된 것과 같이 우리 죄를 짊어지는 구원자로 오신다.